• 문재인, 김여정 등 면담
    북한, 평양 방문 공식요청
    문 대통령 “앞으로 여건을 만들어서 성사시켜 나가자”라고 화답
        2018년 02월 10일 06:1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1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평양에 방문해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특사 자격으로 방한한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담은 친서를 전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을 빠른 시일 안에 만날 용의가 있다. 편하신 시간에 북을 방문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초청 의사를 구두로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앞으로 여건을 만들어서 성사시켜 나가자”라고 화답했다.

    친서에서 김 위원장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이라는 직함을 사용했고, 김 제1부부장은 김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김 제1부부장을 비롯해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고위급대표단을 접견하고 오찬을 함께했다.

    문 대통령은 우호적 분위기에서 남북관계와 한반도 문제 전반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하면서 “남북 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북미 간에 조기 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미국과의 대화에 북쪽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또한 “북한 대표단의 방한으로 평창올림픽이 평화 올림픽이 되고 한반도 긴장 완화와 평화 정착 및 남북관계를 개선시켜 나가는 계기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남북은 이날 한반도 평화와 화해의 좋은 분위기를 이어가고 남북 대화와 교류협력을 활성화하자는 데에도 인식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여당 “한반도 평화 정착의 중요한 계기…강력 지지”

    북측의 남북정상회담 제안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지를 표명했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북측 대표단이 청와대에서 만나 남북 간의 대화와 교류협력을 활성화하기로 한데 대해 적극 환영한다”면서 “이번 회동은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드는데 중요한 계기를 만들었다”고 긍정 평가했다.

    또한 “김여정 제1부부장이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담은 친서를 전달한 점을 소중하게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거듭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청와대 회동을 비롯해 남과 북의 신뢰 구축과 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모든 노력을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면서 “남과 북의 상호 소통에 대해 미국과 중국, 일본과 러시아 등 관련 국가들이 적극 지지해줄 것으로 믿는다”며 주변국의 협력을 당부했다.

    그는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한 노력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 정파와 이해관계를 떠나 야당 역시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 적극 협력해주길 요청한다”고도 했다.

    국민의당 “남북대화 환영하지만…비핵화 전제 없는 남북정상회담 반대”

    신용현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평화를 위한 진정성 있는 남북대화는 필요하고 환영할 일”이라면서도 “평화의지는 말로만 전할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줄 때 신뢰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신 수석대변인은 “북한은 평창올림픽 개막식 하루 전 날 ICBM 등을 과시하며 건군절 행사를 치른 바 있다. 또한 고위급 대표단 방남 시 유엔 제재 대상 인물을 포함하거나 경로 요구 등을 통해 유엔제재를 무력화하고자 하는 의도도 보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확고한 원칙을 갖고 접근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제안 등 평창 올림픽 기간 중의 북한측 행보가 핵고도화와 ICBM 완성을 앞 둔 시간벌기나 핵체제 공고화를 위한 것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정의당 “방북 요청 이끌어낸 문 대통령 호평…가급적 빨리 대화 성사되길”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김 위원장의 방북 요청에 대해 “크게 환영한다”며 문 대통령에 대해서도 “북한 선수단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부터 김 위원장의 방북 요청까지 이끌어낸 문재인 대통령에게 호평을 보내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북 모두 정상회담이 가능한 분위기 조성에 힘써 가급적 빨리 대화가 성사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다만 추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 무겁다”며 “방한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의 태도에서도 드러나듯이 북한 문제에 대한 미국의 입장은 점점 강경일변도로 흘러가고 있다. 북한의 전격적인 태도 변화를 이끌어낸 수완으로 북한과 미국의 대화를 성사시키는데 또 한 번 노력을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재연 민중당 대변인 또한 논평을 내고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마련된 한반도 평화와 화해의 분위기가 남과 북 정상의 만남으로 이어져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획기적인 국면이 열리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오랜 기간 이루어지지 못했던 남북정상회담이 이번 기회에 성사된다면 민족의 평화와 번영을 열망하는 전민족적 힘과 의지를 모아낼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 민족의 힘을 믿고 민족사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남북 평화 분위기에 원색 비난
    “문 정부, 북한의 위장평화 공세에 빠져들어”

    자유한국당은 김 위원장의 방북 요청을 ‘위장 평화 공세’라고 규정하며 김 제1부부장의 방한조차도 힐난하고 나섰다.

    전희경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문재인 정부가 한 발 한 발 북한의 위장평화 공세에 깊숙이 빠져들고 있다”며 “이제는 백두혈통 운운하는 김여정의 방한을 통해 3대 세습 김씨 왕조의 정통성마저도 인정해주는 형국이 됐다”고 비난했다.

    전 대변인은 “평창동계올림픽 하루 전 열린 북한의 열병식에 대해서는 한 마디 유감 표명도 하지 못한 정부는 이제 북한 김정은의 초대까지 받게 되었다”면서 “이 초대가 사실상 대한민국 대통령의 알현을 윤허한 것인지 국민들은 따가운 눈초리로 지켜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평창 이후를 대비함에 있어 먼저 뿌리 깊은 대북인식을 버려야 한다”며 “북한의 위장평화 공세에 말려드는 정부야말로 일촉즉발 위기의 한반도에 있어 가장 위험한 요소”라고 했다.

    전 대변인은 거듭 “일본이 진주만을 공습했던 때에도 일본과 미국은 대화 중이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평창 이후 우리에게 가장 시급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과 문재인 정부의 대오각성”이라고 북측과의 대화를 강하게 반대했다.

    권성주 바른정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반도 긴장완화 위한 대화에는 찬성한다면서도 “남북 간의 만남과 그를 위한 노력이 대화를 위한 대화로 끝나지 않고 한반도 평화와 대한민국 안보를 최우선으로 한 결과물로 연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 북한과의 대화가 곧 한미동맹의 균열로 연결되는 제로섬의 관계가 되어선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 대변인은 “정부가 북한에 공들이는 만큼 한미 대화와 동맹 유지 강화에 신경써야함에도 펜스 부통령이 개막식 리셉션에서 보인 냉담한 모습은 많은 우려를 자아낸다”며 “진정한 평화는 안보 균형이 유지될 때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