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단체 “학벌주의,
    채용비리 방지 법률 필요“
    시대 역행하는 은행 채용비리 규탄
        2018년 02월 08일 05:0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청년단체들이 최근 불거진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등 은행권에서 벌어진 채용비리 사태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통한 비리 은행들의 강력한 처벌과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시민사회 및 청년단체들은 8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앞에서 ‘시대를 역행하는 은행 채용비리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채용비리는 공정함을 믿고 지원한 수많은 청년들에게 노력을 증명할 기회를 박탈한 중대 범죄행위”라며 “취업이라는 무기로 청년들의 정당한 실력과 노력을 짓밟은 갑질”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노력이 부족했음을 탓하며 부모님과 가족들에게 말 못할 죄송함을 느꼈을 채용비리 피해자와 이 상황을 바라보는 청년들의 참담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채용비리를 저지른 은행들은 청년들과 국민들 앞에 나와 무릎 꿇고 사죄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금융정의연대, 경제민주화넷, 내지갑연구소, 민달팽이유니온, 청년광장, 청년유니온, 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 청년참여연대가 주최했다.

    은행 채용비리 규탄 기자회견(사진=금융정의연대)

    금융감독원은 하나은행(13건), 국민은행(3건), DGB대구은행(3건), BNK부산은행(2건), 광주은행(1건)에서 모두 22건의 채용비리 정황을 확인했다. 검찰은 금감원의 수사 의뢰에 따라 지난 5일 수사에 착수하고 그 다음날부터 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을 차례로 압수수색했다.

    이 은행들은 ‘VIP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해온 것으로 금감원 조사 결과 드러났다. 가장 많은 리스트를 보유한 은행은 하나은행과 국민은행이었다. 검찰의 수사도 두 은행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하나은행 리스트에는 55명의 이름이 포함돼 있었고 이들은 2016년 공채에서 전원 서류전형을 통과, 필기전형을 거쳐 남은 6명은 임원면접 점수 조작으로 전원 합격했다. 리스트엔 기본 인적사항 추천자와 추천자의 요청사항 등이 포함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하나은행은 소위 ‘SKY(서울·고려·연세대)’과 외국대학 출신 지원자를 채용하기 위해 점수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로 인해 당초 합격권이었던 타대학 출신 지원자는 모두 불합격했다.

    국민은행에선 20명의 리스트가 발견됐다. 이들 또한 2015년 공채에서 전원 서류전형을 통과했고, 면접까지 간 지원자는 모두 합격했다. 이 중엔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종손녀도 포함돼있다. 윤 회장의 증손녀는 서류전형과 실무면접에서 최하위 점수를 받았으나 임원면접에서 최고점수를 받아 합격했다.

    그러나 해당 은행들 대부분이 금감원 조사로 이미 드러난 채용비리 사실 자체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피해자 구제 방안 및 부정 합격자 처리 내부 규정과 ‘공정한 채용보장과 채용비리 엄벌을 위한 법’ 제정 등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온다.

    청년단체 등은 “공개채용은 기업들이 사회와 약속한 일종의 계약”이라며 “은행은 부정하게 합격한 지원자의 합격을 취소하고 피해자를 구제해야 하며,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비리 은행들을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사서류 보존 기한(10년)을 명백히 정하고, 청년들을 피 멍들게 하는 ‘학벌주의’와 ‘금수저 채용’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와 국회에 공정한 채용의 보장과 채용비리 엄벌에 관한 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관련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만이 정부의 의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가늠자가 될 것”이라며 “당국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은행들을 엄벌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