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럭엔진 껐다. 우리 얘기 좀 들어라
    By tathata
        2006년 04월 03일 06:2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화물연대에 이어 덤프연대가 오는 6일 전면 총파업 돌입을 선언했다. 언론들은 덤프연대의 총파업 예고와 요구 사항을 한 줄로 짧게 요약하고 있지만, 덤프연대 노동자가 겪고 있는 어려움이 그 안에 다 들어가는 건 불가능하다.

    돈 놓고 돈 먹기, 머니 게임 기사로 신문 지면을 가득 채우는 보수 언론은 그들의 요구를 ‘한줄짜리 기사’로 취급한다. 트럭의 시동을 끈 이들의 절실한 요구는 무엇인가.

    보수 언론 ‘한줄 기사’에 들어갈 수 없는 그들의 고통

    덤프연대는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산하 건설운송노조에 속해 있다. 그들은 ‘특수’한 노동자로 분류된다. ‘특수고용직 노동자’다. 그들은 법적으로는 노조도 만들 수 없는 노동자라는 점에서는 정말 특수하다. 덤프트럭은 건설현장에서 건설 기자재를 운반하는 15~25톤의 대형 트럭이다. 덤프연대는 그 트럭을 운전하는 노동자들이 만든 조직이다.

       
     ▲ 지난 3월 10일 덤프연대 노동자들이 전북도청에서 ‘덤프노동자 투쟁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덤프연대

    트럭 노동자들은 지난해 12월에 도로교통법 개정을 요구하며 한 차례 파업을 벌였고, 법이 개정되는 승리를 일구어냈다. 덤프트럭이 규정 이상으로 화물을 많이 실으면 한 건당 최고 200만원의 과태료를 내야된다. 트럭 노동자들의 한달 수입을 넘어서는 ‘거액’이다. 

    이른바 과적차량 단속이다. 사실 과적의 욕망은 ‘운전기사’들의 것이 아니다. 화주들의 욕망이다. 하지만 화주들의 욕망의 덫에 기사들의 지갑이 걸려있었던 것이다. 법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이런 말도 안되는 짓거리들을 중단시킨 것이다. 바뀐 법에 따르면 과적 예방의무가 화주에게 있음을 분명히했고, 이를 위반하면 형사책임을 묻도록 돼 있다.

    화주의 욕망과 운전기사의 지갑

    법이 바뀌면, 사정은 조금 나아질 것이라 기대했지만 그게 아니었다. 세상은 정말이지 그렇게 만만하지 않았다. 덤프연대 노동자가 처한 현실은 구조적으로 훨씬 복잡하게 얽혀 있어 이 틀 자체를 바꾸지 않고서는 해결될 수 없기 때문이다. 건설현장의 4~6단계를 거치는 불법다단계 하도급의 하위 단계에 ‘위치한’ 덤프노동자는 자신에게 돌아올 원래 몫이 중간에서 가로치기 당하는 것을 바라보고만 있었다. 

       
    ▲ ⓒ덤프연대

    공사 발주업체가 하도급업체에 공사를 위임하고, 이 업체가 다시 하도급을 하는 과정을 수차례 거치며, 이 속에서 덤프 노동자는 또다시 운수업체 혹은 배차사업주에 속해 일한다. 김정수 덤프연대 사무국장은 “덤프 노동자는 자신이 몇 단계의 과정을 거쳐 일을 맡게 되었는지, 애초의 단가가 어떻게 책정되어 있는지도 모른 채로 임금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덤프연대 노동자들은 불법 다단계 하도급을 철저하게 조사해 근절하고, 적정한 운반단가를 보장하라고 요구한다. 특히 공공기관 공사의 경우, 민간업체보다 훨씬 낮은 수준의 운반단가를 지급해 공공공사부터 표준품셈에 근거한 운반단가를 지급하라고 요구한다.

    건설운송노조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주택공사가 발주한 경기도 용인지역의 홍덕지구 아파트 건설현장의 15톤 덤프트럭 운반단가가 25만원임에 비해, 민간공사가 발주한 경기도 화성지역의 운반단가는 35만원으로 나타나 10만원이 차이가 났다. 정부 투자기관에서 오히려 더 낮은 운송단가를 지불한 것이다.

    현재 덤프연대는 대한주택공사와 토지개발공사, 한국도로공사에 평균 15톤 덤프트럭 기준 22만원으로 지급되는 운반비 단가를 35만원으로 올려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오희택 건설운송노조 정책부장은 “정부 투자기관부터 적정단가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덤프연대 노동자 3천여명은 오는 6일 광화문으로 집결해 적정운송 단가 보장, 불법 다단계하도급 폐지, 화물연대와 동일한 유가보장, 노동3권 보장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벌일 예정이다. 그런데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정부는 아직 침묵하고 있다.

    덤프트럭 노동자의 현실 -" 35년 경력에 3천만원 부채"

    지난 3월에 덤프연대 노동자 두 명이 분신을 기도했다. 3월 6일에는 이승대 덤프연대 전주지회 부지회장(52)이 “전주지회 덤프 동지, 누를 끼쳐 죄송합니다. 이 한 몸 희생해 동지 여러분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다면 제가 이 한 몸을 불사르겠습니다. 지금 도청 앞에 제 승용차가 불타고 있습니다. 저도 타고 있습니다”는 말을 동료 조합원에게 무전기를 통해 남기고 분신을 시도해 현재 치료 중에 있다. 이승대 부지회장은 덤프 운전 경력이 35년이었으나 3천만원의 부채를 감당할 수 없어 죽음을 택해야 했다.

    3월 12일에는 박도근 덤프연대 전북지부 전주지회 홍보차장이 “못 살겠다, 더 이상은 못 견디겠다. 내일 일을 나가야 하는데 기름 넣을 돈이 없어 일을 나갈 수도 없는 상황”며 유서를 남기고 온 몸에 불을 살랐다.

    덤프연대 노동자가 한 달에 두 명씩이나 이처럼 극한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벼랑 끝까지 내몰린 생존권의 위협 때문이었다. 덤프연대가 조합원을 상대로 벌인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조합원 4명 중 1.7명이 신용불량자로 나타났다.

    일을 해도 적자가 되는 상황은 왜 발생하는 걸까. 오희택 정책부장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한달 손에 쥐는 돈이 1천만원이라고 했을 때, 약 600만원이 기름값으로 나가고, 250~350만원가량이 덤프트럭 할부금으로 지출된다. 16개의 차바퀴를 일년에 두 번씩 갈아줘야 하는데, 바퀴 하나를 갈아 끼우는데 44만원이 든다. 그밖에 엔진 오일비, 수리비는 물론 치솟는 기름값에 비해 운반단가는 그대로다. 손에 쥐는 것은 거의 없다.” 2003년 교통개발연구원은 덤프노동자는 월 평균 94만9천원의 적자를 보고 있다고 발표했다.

    덤프 노동자가 산재를 당하게 되면 대형사고다. 수십톤의 트럭과 함께 과적한 건설기자재까지 더한 무게의 차량이 교통사고를 당하면 생명이 위태로운 지경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덤프노동자에게는 산재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 개인사업주로 등록돼 있기 때문이다. 그나마 보험회사들도 대형사고의 위험을 안고 있는 덤프노동자들의 보험혜택에 인색한 편이어서 덤프노동자는 생명을 건 노동을 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덤프노동자는 ‘특수고용직’ 노동자에 속해 노동조합 활동조차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지난 2월 인천의 한밭아스콘 회사가 덤프연대 조합원이라는 이유로 운전기사 12명을 집단해고 했다. 덤프연대 노동자의 분노는 하루아침에 폭발하지 않았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