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압 의혹 권성동,
    법사위 위원장 물러나야”
    백혜련 “강원랜드 채용비리 1차 수사는 가장 부실한 수사...윗선 압력”
        2018년 02월 05일 12:1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검사가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 등에게 사건을 종결하라는 외압을 받았다고 폭로한 가운데, 검찰 출신인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특임검사나 특별검사를 도입해서라도 철저하게 수사해 사실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백혜련 의원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강원랜드 사건은 제가 여태까지 봤던 수사 중에서도, 특히 1차 수사 같은 경우엔 가장 부실수사였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원랜드를 압수수색할 당시에 청탁자들이 기재된 메모까지도 압수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도 그런 부분들에 대한 수사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채 최흥집 강원랜드 전 사장만 불구속 기소된 상태로 수사가 마무리됐다”며 “이 사건에 대해서는 정말로 뭔가 윗선의 압력이 있었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할 수밖에 없는 사건이었다”고 부연했다.

    춘천지검에서 강원랜드 채용비리를 수사했던 안미현 검사는 전날인 4일 MBC와 인터뷰에서 지난해 2월 구속영장 초안까지 포함된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을 인계받았으나,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현 서울남부지검장)이 사건을 종결하라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실제로 최 전 사장을 불구속 기소하는 것으로 이 사건을 마무리했다.

    부실수사 논란이 계속되자 문무일 검찰총장은 지난해 9월 전면 재수사를 지시했다. 안 검사는 재수사 과정에서 앞선 수사의 종료를 앞두고 권 의원과 모 전 고검장, 최 전 사장 측근 사이에 다수의 전화통화가 있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또 안 검사는 최 전 사장을 불구속 기소하고 강원랜드 전 사장 등 핵심 관련자를 불구속 기소했지만 외압은 공판 과정에서도 계속됐다. 권성동 의원과 같은 당 염동열 의원, 모 전 고검장 등 관련자들의 이름이 등장하는 증거목록을 삭제하라는 검찰 상부의 압력을 받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백 의원은 “무엇보다 권성동 의원은 이 사건이 실제로 밝혀지느냐, 안 밝혀지느냐를 떠나서 지금 당장 법사위 위원장에서는 물러나야 한다”며 “법사위는 법무부나 검찰을 다루는 파트다. 이런 사건이 있는 상황에서 법사위원장 자리에 있는 것은 계속적으로 더 큰 의혹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청년들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그들과 함께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채용비리 문제를 해결해 진정한 ‘공정사회’를 도모해야 한다”며 “ 이를 위해 이미 부실·봐주기 수사 논란으로 재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의 처리 과정 전반에 걸친 진상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신용현 국민의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강원랜드 인사 담당자가 수많은 청탁을 감당하지 못해 625명이나 되는 청탁리스트를 작성했다는 비리 규모에 비추어 볼 때, 당시 유일하게 강원랜드 사장의 불구속 기소만으로 종결된 이 사건은 상식 밖의 수사 결과였다”고 지적한 후 “검찰이 국민 앞에 떳떳하려면 이번 강원랜드 채용비리 뒤에 외압의 실체를 낱낱이 밝혀내고 단호하게 대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안미현 검사(왼쪽)와 권성동 의원

    외압을 가한 당사자로 지목된 권성동 의원은 이러한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권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양지열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수사 과정에 제가 압력을 행사한 사실은 전혀 없다”며 “안 검사가 어떠한 근거로 그런 주장을 하는지 참으로 어이가 없다. 이번 사건이 촉발된 원인 중 하나는 안미현 검사가 인사에 불만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안 검사가 인사에 불만을 가지고 허위사실을 폭로했다는 뜻으로 읽힌다.

    모 전 고검장, 최흥집 전 사장 등과 수차례 통화를 한 사실이 있다는 안 검사의 주장에 대해선 “최흥집 사장 측근이 누군지 모르지만 그 사람하고 통화한 적도 없다”며 “모 고검장은 나하고 수원지검, 서울지검, 대검에서 함께 근무한 검사이고 고향 후배다. 동향 출신이기 때문에 평소에도 전화통화를 자주한다. 하지만 그 사람과 강원랜드 사건 관련해서 통화해본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 의원이 어떻게 압력을 행사할 수 있겠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법적인 조치를 취하려고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