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유승민 통합 선언
    반대파 “불법, 해당행위”
    정체성 차이는 원론적 입장 되풀이
        2018년 01월 18일 01:1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18일 통합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국민의당 통합반대파는 “불법이고 해당행위”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안철수‧유승민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10분 국회 정론관에서 통합공동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힘을 합쳐 더 나은 세상, 희망의 미래를 열어가는 통합개혁신당(가칭)을 만들겠다”며 “오늘 저희 두 사람은 양당의 대표로서 어떤 어려움도 극복하고 통합개혁신당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안-유 대표는 “오늘의 한국정치는 낡고 부패한 기득권 보수, 무책임하고 위험한 진보가 양 극단을 독점하면서 진영의 논리에 빠져 있다”며 “겉으로는 싸우는 듯하지만 사실은 서로를 이용하면서 나쁜 공생 구조를 고착화시키고 있다. 지역, 계층, 세대로 분열된 낡은 정치로는 대한민국이 앞으로 힘차게 나아갈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함께 만들 통합개혁신당은 한국정치를 바꾸는 새로운 정치세력이 될 것임을 약속한다. 구태정치를 결연히 물리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통합과 개혁의 정치, 젊은 정치, 늘 대안을 제시하는 문제해결 정치를 해내겠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유승민 대표 모습(방송화면 캡처)

    두 대표는 선언문의 내용을 나눠 번갈아 가며 낭독하는 방식으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통합선언문의 시작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비판하고 실패를 규정하는 내용이 담겼다. 유승민 대표는 안보 문제를 짚었고, 안철수 대표는 민생정책이 아마추어라고 비난했다.

    유승민 대표는 “지금 우리 사회를 짓누르는 불안감의 근원은 안보불안이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는 주도적 해결의 의지와 역량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며 “한미동맹을 약화시키고 중국 눈치 보는 외교정책, 북한에 유화적인 대북정책으로 우리 국민과 대한민국을 지켜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대표는 “소득주도성장이라는 환상에 사로잡혀 국민세금으로 공무원 일자리를 만드는 사이에 청년실업은 IMF 위기 이후 최악”이라며 “중부담 중복지 원칙을 지키지 않고 증세 없는 복지라는 허구에 매달리는 것은 이 정권이 그렇게 비난하던 박근혜 정부와 똑같다”고 했다.

    이어 “무능, 독선, 오만에 사로잡힌 민생대책들은 내놓는 것마다 시장에서 실패하고 있다”며 집값 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부동산 대책, 최저임금 인상 문제를 언급했다.

    안 대표는 “지난 8개월의 혼선은 집권세력이 얼마나 무능하고 오만한지 확실하게 보여줬다”며 “이런 무능한 세력에게 정권을 넘겨준 낡고 부패한 보수야당은 반성도, 책임도, 비전도 없이 국민에게 대안세력으로서 조금도 희망을 주지 못하고 있다. 희망은커녕 막말과 구태로 비판과 견제라는 야당으로서 최소한의 역할도 못하고 있다”고도 했다.

    정치개혁 방향과 관련해선 “시민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국가권력기관을 개혁하겠다. 국민의 기본권, 권력구조, 지방분권 등 헌법의 전면적 개정에 나서겠다. 국민의 의사를 정확하게 반영하는 민주적인 선거제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선언문 말미에 두 대표는 거듭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건전한 개혁보수와 합리적 중도의 힘을 합쳐 우리 정치의 혁신을 바라는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고자 한다”며 “진영 논리에 빠져 권력만 탐하는 기득권 보수와 수구적 진보를 물리치고 나라를 지키고 민생을 돌보는 정치 본연의 책임을 다하는 정치세력이 되겠다”고 밝혔다.

    안보관, 과거 정권 평가 등 정체성 차이 문제엔 원론적 입장만 되풀이

    그러나 두 당의 견해 차이가 가장 뚜렷한 안보정책과 과거 정부에 대한 평가에 있어선 상당히 원론적인 입장만 밝히는 수준에 그쳤다.

    두 대표는 안보문제에 대해 “국가안보는 한 치의 빈틈도 없이 튼튼하게 지키겠다.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전쟁 억제와 북핵문제 해결을 대북정책과 외교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이와 관련한 질문에 “오늘 발표한 선언문은 저와 안 대표 두 사람이 완전히 합의한 ‘신당의 정체성’”이라며 “안 대표와 제가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이 많았고 안보 문제도 이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다면 크게 다를 부분이 없다”고 답했다.

    안 대표도 “많은 공통점 있는데도 사소한 차이점이 지나치게 부각됐다. 그러나 차이가 있는 부분은 좁혀 나가겠다”면서 “정책적인 부분은 국민통합포럼에서 의견 모았고, 정강정책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도 엇갈린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다스 실소유주 의혹 등에 대해 전날 항변성 성명서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논평 수위는 크게 차이가 났다.

    국민의당은 유감을 표명하며 사법사건을 정치쟁점화로 몰아갔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으나, 바른정당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정치보복이라는 쪽에 무게를 뒀다.

    유 대표는 “과거 정권에 대한 평가는 생각이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차이를 인정했다.

    그는 “최근 (이명박 전 대통령과 관련한) 사태에 대해 구체적으로 얘기할 수 없지만, 개혁보수도 (민주정부에 대한 평가가) 진화했다고 생각한다. 저도 광주에 가서 5.18 민주화운동 기념탑 앞에서, 묘지에서 진심으로 역사에 아파했고 5.18진상규명특별법도 찬성했다”고 말했다. 유 대표 본인도 김대중 전 대통령 등 민주정부에 대해 공을 인정하는 만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당의 비판 수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뜻으로 읽힌다.

    그러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선 정치보복이 돼서도 안 되고, 법치를 벗어나는 일이 돼서도 안 된다는 원론적 입장을 갖고 있다”고 했다.

    안 대표는 “공만 있는 정부도, 과만 있는 정부도 없다”며 “국민의당은 호남에 뿌리를 둔 정당이기 때문에 난관이 많겠지만 차이점이 있다면 간극 좁히기 위해 노력하겠다. 이명박 전 대통령 문제는 사법적 영역이고, 철저하게 수사해서 단호하게 처벌하는 것이 올바른 길”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 대표는 통합 후 거취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그는 “정치하면서 한 번도 자리를 탐내본 적이 없다. 바른정당 대표가 된 이후 권한보단 책임이 막중하다고 느낀다”며 “통합 논의 역시 제가 시작한 이상 끝까지 마무리 하고 신당의 새로운 리더십 문제는 마무리 시점에 중론을 모아서 결정할 일이다. 통합을 끝까지 책임지고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점에서 지금 백의종군 얘기할 생각 없다”고 말했다.

    통합반대파 강력 반발
    “안철수 새정치의 타락, 유승민 보수개혁의 공허함”

    국민의당 통합반대파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전당대회에서 통합 여부가 결정되기도 전에 통합선언을 하는 것이 해당행위라고 판단하고 있다.

    통합반대파 의원들 모임인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의 최경환 대변인은 입장문을 내고 두 대표의 통합 선언에 대해 “더 이상 새로울 것도 없고, 희망도 없는 지루한 말잔치”라며 “미사여구와 공약(空約)을 남발했지만 안철수 새 정치의 타락, 유승민 보수개혁의 공허함을 목격한 국민에게는 흘러간 유행가의 재탕이고 점점 거세지는 보수대야합 반대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임시변통에 불과하다”고 맹비판했다.

    최 대변인은 “보수대야합 통합 선언은 촛불혁명을 거부하는 반역이고, 평화개혁 세력과 대결하려는 반민주적 시도”라며 “오늘 선언으로 양당 내부에서 합당 반대 불길은 더욱 거세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통합반대파의 수장 격인 박지원 전 대표는 통합선언 기자회견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두 꼬마당 대표 합당선언 발표 생중계를 시청했다”며 “형님 먼저라더니 역시 유승민 대표가 이끈다. 유승민 대표는 미소와 자신감, 안철수 대표는 굳은 긴장된 표정”이라고 안 대표를 겨냥했다.

    박 전 대표는 통합선언 내용에 대해서도 “홍준표의 기자회견문을 낭독하는 것으로 착각할 정도의 수구보수 선언을 한다. 역시 수구보수대야합”이라고 했다.

    이에 앞서 박 전 대표는 통합 선언 직전에도“안철수 대표가 유승민 대표와 통합선언문을 발표하는 것은 불법이고 해당행위”라면서 “의총에 보고도 되지 않고 설사 사전보고가 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사후 의총 추인이 관례다. 안철수식 독재당 운영은 박정희 전두환을 능가하는 독재수법으로 명백한 해당행위이기에 이를 인정 못 한다”고 반발했다.

    통합파는 지난 15일 당무위원회의를 통해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임시 전당대회 관련한 당규를 바꿨다. 이에 통합반대파는 법원에 당규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하기로 하고 오는 28일 개혁신당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기로 했다.

    유성엽 의원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만약에 (안철수 대표 등 통합파가) 이렇게 꼼수, 잔꾀까지 부려서 끝내 적폐세력과 통합의 길로 나간다면 어떠한 어려움이 있다 하라도 새로운 정치세력을 규합해서 정체성을 제대로 지키면서 정치를 해나갈 것”이라며 신당 창당을 기정사실화했다.

    유 의원은 그러면서 “안철수 대표와 함께하는 분들은 (국민의당에서) 내보내고 국민의당을 재창당 하듯이 리모델링을 해서 신당화 할 것”이라며 “끝내 안철수 대표 측에서 얼마 남아있지도 않은 바른정당과 합치는 일이 생기면 국민의당을 재창당하는 것이고, (재창당이) 불가피하게 이뤄지지 않는다면 새로운 당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