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노사정대표자회의
    민주노총 “참여 어려워”
    대통령 면담····"제안 오면 응할 것"
        2018년 01월 17일 02:5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문성현 노사정위원회 위원장이 제안한 오는 24일 노사정대표자회의 참여 여부에 대해 “민주노총의 현재 논의, 준비 정도로 봐선 참여가 불가능하다”고 17일 말했다.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김경자 수석부위원장‧백석근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서울 정동 중구 정동 프란치시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대표자회의를 왜 개최하는지, 그동안 어떻게 진행돼 왔는지, 시기 등에 대한 사전 동의 작업이 있어야 하지만 기자회견 직전에 통보를 받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한국노총과 지난 12일 만난 자리에서 사회적 대화와 관련해 공동행보를 취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해달라고 했고, 그 역할을 하기 위해 한국노총도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상황의 변화가 있다면 민주노총도 진전된 입장이 될 수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민주노총 신임 지도부 기자간담회(사진=유하라)

    문성현 위원장은 지난 11일 양대노총 위원장, 경총과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고용노동부 장관, 노사정위원장 등 노사정 대표자회의를 통해 사회적 대화기구 재편, 의제 등을 논의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한국노총은 내부 논의 거쳐 참여 여부를 결정한 만큼 민주노총이 24일 불참하더라도 참여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그간 노사정위원회의 인적 구성, 명칭, 구조, 의사결정 과정, 내부 운영 방식 등 모든 것을 새롭게 바꾸겠다는 것은 새로운 노력과 시도라고 평가한다. 민주노총도 거기에 부응하는 내부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여당을 중심으로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한 근로기준법 개악 논의가 진행된 것에 대해선 “노동자들에게만 고통을 전담하는 일방적인 개악이 이뤄질 경우 사회적 대화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며 “국회에서 개악안 통과시키려고 하면 사회적 대화의 장애물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오는 19일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은 보다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김 위원장은 “(19일 면담 여부에 대해) 최종 결정한 것은 없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말하긴 어렵다”면서도 “대통령과의 면담에 대해선 선거 때에도 면담 요청을 하겠다고 한 만큼 방식, 시기에 구애받지 않고 구체적이고 확정적인 제안이 오면 응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의 19일 면담이 성사될 시 논의할 의제에 대해선 “새로운 사회적 대화를 위한 논의뿐 아니라 산별교섭 활성화, 법제도적 보장, 노조 할 권리 확장을 위한 특수고용노동자 법 제도 개선 등 민주노총의 현안과 법제도 개선의 문제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6월 지방선거와 관련한 선거방침에 대해선 “일정한 선거 시기가 다가오기 때문에 선거 방침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선 마냥 시간 보낼 수는 없다. 민주노총 차원의 지방선거에 대한 지침, 제 진보세력을 모아서 어떻게 공동 대응할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설명했다.

    정치방침에 관해선 “민주노총의 정치방침을 세우기 위한 노력을 포기해선 안 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사회의 진보정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적폐세력인 자유한국당이 국회를 독점하는 구조를 바꿔내려는 노력을 포기할 수 없다”며 “진보정당이 분열돼있다면 당이 아닌 다른 것을 통해 머리를 맞대고 진보정치의 통합 노력을 해야 한다. 연초부터 말했던 진보정치 통합 위해 지속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공동대응 계획들을 짜고 있는 과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내용을 지금 일일이 다 공개하기 보단 유의미한 지점에서 언론에 알리는 작업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조직화 사업, 재벌개혁 투쟁 강화, 노동헌법 전면 제기, 내부 조직 혁신 등 2018년 민주노총 사업 기조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중에서도 ‘민주노총 200만 노동자 조직화 사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됐다. 민주노총 내에 전략조직특위를 구성해 전략조직화 사업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겠다는 것이 민주노총 집행부의 설명이다.

    이번 집행부 선거에서 나타난 저조한 투표율은 총연맹에 대한 조합원의 관심도가 얼마나 낮은 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됐다. 총연맹에 대한 조합원의 낮은 관심도, 부정적인 여론을 감안했을 때 200만 노동자 조직화는 임기 내 불가능에 가깝다는 지적이 많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 조합원이 현재 80만이니까 200만 조직화를 위해선 매년 40만명 정도를 확장해야 한다. 200만 조직화의 시기 등 목표로 삼겠다는 것이라기보다 200만을 목표로 해서 노조 가입을 활성화하고, 노조가입이 쉬워지고, 누구나 조합원이 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겠다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