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선 후보 자격 없다"
        2006년 03월 15일 11:1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해찬 총리의 사퇴 결정으로 여론의 부담을 덜게 된 열린우리당이 한나라당에 대한 공세의 포문을 열었다. 열린우리당은 한나라당 소속 지방자치 단체의 각종 비리와 ‘여기자 성추행’ 당사자인 최연희 의원에 대한 한나라당의 미온적인 태도를 지속적으로 문제삼을 태세다. 또 ‘가난한 사람은 정치하지 말아야 한다’는 ‘뉴욕 발언’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이명박 서울시장을 집중적으로 성토하고 나섰다.

    15일 열린우리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정동영 의장은 "지방자치 의원이 유급직으로 전환된만큼 지방의회 의원들의 영리 행위를 금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특히 "서울시 의회의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의원 가운데 절반 이상이 건설업이나 건설업 관련 사업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장은 또 이명박 시장이 추진하고 있는 강북뉴타운개발사업 관련 위원회에 유관 업체를 운영하는 의원들이 다수 참여하고 있는 사실을 지적하고 "어불성설"이라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정 의장은 지방 자치 단체의 각종 비리를 방지하기 위해 "주민소환제, 주민소송제, 참여예산제 등 시민단체가 요구하는 제도의 도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열린우리당은 최연희 의원에 대한 한나라당의 미온적 태도에도 날을 세웠다. 특히 한나라당 중진 의원이 동아일보 여기자의 최연희 의원 고발을 무마하려 했던 사실을 집중 거론하며 한나라당의 사과와 최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조배숙 최고위원은 "오늘로 최연희 의원 잠적 17일 째"라고 말문을 연 뒤 "한 중진의원이 동아일보 여기자의 고소를 무마하려고 하는 등 한나라당의 최연희 의원 감싸기 시도가 최근 드러났다"고 성토했다. 최 의원의 부인이 ‘무죄추정의 원칙’을 강조한 것에 대해서는 "사건의 전말이 명백히 드러난 사안인데다 무거운 사회적 책임을 지고 있는 3선의 중진 정치인을 두고 무죄추정의 원칙 운운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최연희 의원은 하루 빨리 나타나서 공개 사과하고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명박 서울시장의 ‘뉴욕 발언’에 대해서는 주요 당직자들의 집중포화가 쏟아졌다.

    김한길 원내대표는 "야당의 대권주자가 ‘돈 없는 사람이 정치하는 시대는 지났다’는 말을 했다"면서 "특히 ‘돈 있는 사람은 돈이 있어서 부패하지 않을 수 있다’고 했는데 이것을 뒤집으면 돈 없는 사람은 부패하기 쉽다는 얘기 아니냐. 이런 반시대적 발언을 야당의 유력한 대권후보가 한 것에 대해 심각하게 문제제기한다"고 말했다.

    김근태 최고위원은 "양극화 해소는 우리 사회의 화두이자 세계적인 숙제"라며 "(이 시장이) 정치에 있어서의 양극화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두관 최고위원은 "이명박 시장은 15대 총선에서 돈 선거를 하다 중도하차한 전력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며 "이번 지방선거와 내년 대선에서 한나라당의 돈 선거 행태를 주의깊게 지켜볼 것"이라고 비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