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FLP는 어떤 단체?
        2006년 03월 15일 10:4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팔레스타인해방인민전선(Popular Front for the Liberation of Palestine)은 1967년 팔레스타인 독립을 위해 결성된 무장투쟁 조직이다. PFLP는 맑스레닌주의를 강령으로 삼아 ‘사회주의 팔레스타인’ 건설을 목표로 한다.

    PFLP는 결성이후 70년대 초반까지 십여차례의 비행기 납치와 공항 습격을 진행했다. 하지만 70년대 중반 이후로는 무장투쟁보다 정치조직으로의 성격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월 열린 팔레스타인 총선에서는 132석 중 3석을 확보했다.

    PFLP는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내에서 야세르 아라파트 의장이 이끄는 파타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조직이었다. 그러나 1974년 파타와의 협력 관계를 청산했고, 1993년 오슬로 평화협상에 반대하면서 파타와 결별했다.

      
    ▲ PFLP 홈페이지(www.pflp.net)
     

    조직의 최고 지도자는 지난 2001년 서기장으로 선출된 아흐메드 사다트다. 그러나 사다트는 이스라엘 장관의 암살사건에 연루된 혐의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에 체포돼 2002년 이후 예리코의 형무소에 수감 중이다.

    1968년 조직 내 마오주의 분파가 분리해 또 다른 무장단체인 팔레스타인해방민주전선(DFLP)를 결성했고 이듬해에는 강경파가 팔레스타인해방인민전선-총사령부(PFLP-GC)라는 이름으로 분리했다.

    미국은 하마스와 마찬가지로 PFLP를 국제테러조직으로 등록하고 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