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의 노선,
    YS의 '3당 통합' 길 가나?
    박지원 "보수대통합 방향 우려" VS 김수민 "제3당 튼튼하게 만들어"
        2017년 11월 20일 11:2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안철수 대표의 바른정당과의 통합노선에 맞서 호남 중진 의원들이 ‘평화개혁연대’라는 이름의 조직을 규합하고 나서면서 당내 노선투쟁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천정배 국민의당 전 대표는 “(YS 3당 합당과 같은) 그런 (야합의) 역사가 다시 반복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평화개혁연대를 주도하고 있는 천정배 전 대표는 20일 오전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YS의 3당 합당이라는 것은 노태우 집단과 민주진영의 YS가 야합했던 일”이라며 “지금은 촛불혁명 이후에 국민들이 바라는 개혁과 적폐청산을 위해서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이같이 말했다. 바른정당 통합 추진에 대해 ‘YS의 3당 합당에 버금가는 고뇌에 찬 결단’이라는 안철수 대표 측의 평가를 겨냥한 것이다.

    천 전 대표는 “국민의당이 진보와 보수의 양 날개로 균형을 맞추면서 개혁적인 방향으로 가야 한다. 그런데 안 대표는 중도보수 쪽에 경도돼 있다”며 “최근 언행을 보면 ‘적폐청산이 보복이다’는 취지의 얘기 등 개혁을 추구한다기보다는 어떻게 하든지 문재인 정부에 반대하는 쪽으로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천 전 대표는 “안 대표의 태도를 봐선 1차 물러선 듯하면서 정책연대, 선거연대 이런 식으로 점진적으로 가려고 할 거다. 저는 그것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그냥 이대로 뭉개고 가자는 것”이라며 “바른정당과 통합도 통합이지만 이번 기회에 우리 당의 개혁적 정체성이 확고하게 세우기 위해 어느 정도의 분란을 무릅쓰고라도 공개적으로 조직적으로 강력하게 노선투쟁을 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 역시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다당제 국회에서 필요에 의거해 연합, 연대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그걸 빙자해서보수대통합 운운하며 3당 통합의 길로, 제2의 YS 길을 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정체성과 가치가 다른 당과 어떻게 할 수 있겠느냐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안철수 대표가 종국적으로는 YS처럼 3당 통합을 해서 대통령이 되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철수 대표의 리더십에도 계속해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박 전 대표는 “안철수 대표와 만나서 얘기를 해봐야 하겠지만, 또 우리가 안철수 대표와 만나서나 또는 전화상으로 얘기를 하면 ‘통합 하지 않는다’고 얘기를 하고는 또 추진하니까 불신이 쌓인다”고 비판했다.

    통합 반대파 측은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거쳐 새로운 3당 통합(바른정당+국민의당+자유한국당 일부)이 이뤄질 경우 양당제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다당제가 제 구실을 못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박 전 대표는 “방송법 개정에 있어선 민주당이 여당이 되고 나니까 안 하려고 해서 우리하고 별로 가깝지도 않은 자유한국당과 견해가 같다. 그러나 박근혜·이명박 청산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는 민주당하고 같다”며 “제3당, 다당제라는 게 뭔가. 양극단적인 세력들이 정략적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해주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

    반면 통합 찬성파들은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거대 양당을 견제하는 더 강한 힘을 가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김수민 국민의당 의원은 이날 오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과 인터뷰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이나 연대가 제3당을 저해하고, 양당제의 폐해를 극복하는 다당제의 본질과 반대되는 것인가, 라고 역으로 좀 질문을 하고 싶다”며 “저는 오히려 제3당을 굉장히 튼튼하게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양 정당의 이념 논리, 진영 논리 같은 구태정치의 폐해를 극복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민생을 위한 정치를 할 수 있는 중도 개혁 정당이 더 강해져야 한다”며 “제3당에 대한 국민들의 강력한 지지가 필요한데 그런 국민적 지지는 국민의당의 창당 정신인 합리적인 진보와 개혁적 보수라는 양쪽에서의 사회 통합이 이루어졌을 때 가능하다”고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