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9기 임원 선거, 4파전
    김명환-이호동-윤해모-조상수 후보조
    사회적 대화와 노정 관계, 정치방침 등 쟁점 될 듯
        2017년 11월 07일 09:5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총 제9기 임원 직접선거가 4파전으로 치러진다. 노사정위원회 등 사회적 대화 참여 등 정부와의 관계 설정과 정치방침 등이 이번 선거의 쟁점이 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민주노총 집행부의 임기(2018년~2020년)는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와 거의 동일하기에 노정 관계에서의 노동 측 핵심 주체가 되며 정치적 비중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노총은 6일 오후 6시경 위원장, 수석부위원장, 사무총장을 선출하는 선거에 4개조가 후보 등록을 했다고 밝혔다. 임원 직선제는 한상균 집행부를 선출한 지난 선거에 이어 두 번째다.

    위원장-수석부위원장-사무총장 순으로 기호 1번 김명환-김경자-백석근 후보조, 기호 2번 이호동-고종환-권수정 후보조, 기호 3번 윤해모-손종미-유완형 후보조, 기호 4번 조상수-김창곤-이미숙 후보조가 등록을 마쳤다. 후보 기호는 추첨을 통해 정해졌다.

    기호 1번 김명환 위원장 후보는 전 철도노조 위원장 출신으로 2013년, 23일간 철도 민영화 저지 파업을 이끌었다. 보건의료노조 출신의 김경자 수석부위원장 후보는 한상균 집행부에서 부위원장을 지냈고, 백석근 사무총장 후보는 현재 건설산업연맹 위원장이다. 1번 후보조는 산별 대표자들의 비공식 회동 등을 통해 출마를 최종 결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기호2번 이호동 위원장 후보는 한상균 위원장을 당선시킨 현장파 성향의 현장실천 사회변혁 노동전선 소속이다. 발전노조 위원장을 하며 2002년 공공부문 민영화 반대 파업을 이끌었다. 이호동 후보자는 노동당 추천의 조창수 노동당 경북도당위원장과 사회변혁노동자당 추천의 변성호 전교조 전 위원장 등 좌파그룹 후보자들과 경선을 치러 선출된 좌파 진영의 공동 후보다. 고종환 수석부위원장 후보는 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 위원장을 역임했고, 권수정 사무총장 후보는 금속노조 충남지부 현대자동차아산공장 사내하청지부장 출신이다.

    기호 3번 윤해모 위원장 후보는 금속노조 현대자동차 지부장 출신이다. 과거 현대차 현장파 출신이었던 윤해모 후보는 현재 전·현직 민주노총 인사들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연대노동포럼 공동운영위원장이다. 사회연대노동포럼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공식 지지를 선언했고, 문성현 노사정위원장도 이 포럼의 초대 상임대표였다. 손종미 수석부위원장 후보는 민주일반노조 대학본부지부장을 했고, 유완형 사무총장 후보는 공무원노조 서울지역본부장이다.

    기호 4번 조상수 위원장 후보 현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이다. 박근혜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한 공공부문 성과연봉제 도입에 맞서 최장기 파업을 벌였고,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대정부 투쟁에 나서며 성과를 냈다. 김창곤 수석부위원장 후보는 한국지엠 출신으로 민주노총 인천본부장을, 이미숙 사무총장 후보는 보건의료노조 부천성모병원지부장이다.

    사진=노동과세계

    이번 선거의 쟁점인 사회적 대화 참여에 대해선 4개 후보조 모두 표면적으론 긍정하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 대화 기구의 상징이 돼버린 노사정위원회 참여 여부에 있어선 입장이 조금씩 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김명환 후보는 교섭과 투쟁 노선을 병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제안서에서 “사회적 대화의 논의를 둘러싼 편향을 극복해야 한다. 사회적 대화의 원칙과 방향을 분명히 세우는 동시에, 그 한계를 투쟁으로 돌파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화를 거부하는 투쟁 일변도의 정책을 고수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김명환 후보는 민주노총 내부 혁신과 노동자 정치세력화에 더 힘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이호동 후보의 경우 한상균 위원장 후보를 배출한 노동전선 소속인 만큼 현 집행부 노선이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등이 강력하게 촉구하는 노사정위 참여를 거부하고 노정교섭 등 다른 형태의 사회적 대화 기구를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윤해모 후보는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당시 후보 지지를 선언한 바도 있어 4개 후보조 가운데 노사정위 참여에 가장 적극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조상수 후보는 투쟁 기조를 분명히 하면서도 노사정위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사실상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노사정위를 민주노총이 주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상수 후보는 출마 선언문에서도 “공공부문을 시작으로 문재인 정부 노동정책의 진로가 결정될 것”이라며 “변화와 연대에 유능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투쟁이 필요하다”며, 노동계가 정부의 노동정책을 주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 민주노총 선거에서는 노동운동의 중요한 세력이었던 자주파 성향의 민주노동자전국회의와 중앙파 성향의 현장노동자회·공공현장에서는 후보를 내지 않았다. 하지만 출마한 후보들에 대한 지지 혹은 연대 방침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이며 이 방침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선거운동기간은 11월 7일부터 11월 29일까지다. 각 후보 조는 오는 7일 제주본부를 시작으로 부산(8일)·울산(9일)·경북(10일)·대구(13일)·경남(14일)·전남(15일)·광주(16일)·전북(17일)·대전(20일)·세종(21일)·충북(22일)·강원(23일)·경기(24일)·인천(27일)·서울(28일)에서 차례로 후보자 합동연설회가 열린다.

    후보 토론회도 열린다. 국민TV주관 방송토론회는 19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국민TV스튜디오에서 진행하며, 25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민주노총 건물 옆 프란치스코회관 1층 카페에서 언론사 기자 초청 합동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투표는 현장투표, 모바일투표, ARS투표와 함께 구속 수감 중인 조합원의 투표권 보장을 위한 우편투표, 해외근무 중인 조합원을 위한 이메일투표까지 포함해 진행한다. 다음 달 6일에 1차 투표 결과를 발표하고, 과반을 획득한 당선자 없으면 같은 달 20일 결선투표를 통해 당선자 확정한다.

    이번 선거의 총 선거인 수는 약 8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며 최종 선거권자 수는 11월 8일 확정된다. 지난 2014년 첫 번째 직선제 선거 당시 선거인 수는 약 67만 명이었고, 그 중 42만명(63%)이 투표에 참여한 바 있다.

    새 임원의 임기는 내년 1월1일부터 2020년 12월31일까지며, 이번 민주노총 임원 선거와 함께 각 지역본부별 임원선출도 동시선거로 치러진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