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자유당 제명 관련
    최고위, 홍준표에 위임해
    홍 "숙고해 오늘 중으로 결정 내려"
        2017년 11월 03일 12:1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는 3일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에 관한 사안을 홍준표 대표에게 위임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중 박 전 대통령은 자유한국당에서 제명될 것으로 보인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당사에서 비공개 최고위회의 후 브리핑에서 “오늘 표결로 가서는 안 된다는 최고위원들의 의견이 지배적이었다”며 “홍 대표가 ‘오늘 중으로 숙고해 내 책임으로 결정을 내리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당 윤리위원회의 ‘탈당 권고’ 이후 이의 제기가 없으면 위원회 의결 없이 바로 제명 처분을 하도록 돼 있다”며 “이것은 대표의 권한”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는 지난달 20일 회의를 소집하고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탈당 권유’를 의결하고 박 전 대통령에게 이를 서면으로 통보했다. 통보를 받은 후 열흘 내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나 박 전 대통령은 시한인 2일까지도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윤리위의 이러한 결정은 지난 9월 혁신위원회에서 나온 혁신안을 바탕으로 한다.

    이로써 박 전 대통령의 제명은 기정사실화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친박계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친박계는 박 전 대통령의 제명을 최고위에서 표결로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친박계인 김태흠 최고위원은 최고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결론은 안냈다. 홍 대표가 오늘 최고위원들 얘기를 들었기 때문에 숙고해서 앞으로 본인이 결정하겠다고 했다”며 “숙고하는 건 좋은데 혼자 스스로 결정하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또 김 최고위원은 최고위회의에 앞서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오늘 당 최고위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안 처리에 대해 합의점을 찾지 못한다면 당헌 당규에 따라 표결로 의결해야 한다”며 “오늘 표결이 어렵다면 다음 최고위로 연기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표결로 의결하지 않을 경우 절차상의 결격으로 결과의 정당성도 부정되고 심각한 당내 갈등과 법적 분쟁만 낳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박 전 대통령 제명 문제를 바른정당 통합과 연계해서는 더더욱 안 된다”며 “바른정당과의 통합은 어떠한 요구나 전제조건이 있는 ‘조건의 통합’이 아닌 ‘이념과 가치의 통합’이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통령의 제명이 바른정당 통합파에 복당 명분을 주기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인 가운데, 바른정당의 분당도 가시화될 전망이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8명~10명 가까이가 ‘전당대회 전에 탈당을 하자’ 그리고 6일 방송3사 TV토론 중계가 있는데 ‘그전에는 탈당을 하자’ 이렇게 결심을 굳힌 것 같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남경필 지사를 중심으로 전당대회를 연기하고 탈당도 늦춘 다음에 ‘제대로 된 당대당 통합을 위해서 노력하자’는 중재안이 나와서 그 중재안을 놓고 활발히 의견을 나누고 있다”며 “전당대회를 연기하자는 의견도 절반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당대회를 연기하고 탈당을 늦추고 당대당 통합을 위해서 노력할 가능성과 그것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통합파가 바른정당을) 탈당하는 두 가지 경우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은 지난 1일 당의 진로를 논의하기 위해 의총를 열었으나 결론을 내지 못해, 오는 5일 다시 의총을 개최할 예정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