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국회 보이콧,
    추미애 더 강경 모드 대응
    정의당 “국민이 납득하기 힘들 것”
        2017년 07월 07일 04:5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국민의당이 7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과 관련해, 추 대표의 사과와 대표직 사퇴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연일 계속되는 추미애 민주당 대표의 발언을 상생과 협치의 근간을 허물어뜨리는 망언이자 ‘국민의당 죽이기’의 음모로 규정하며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냈다.

    추 대표는 전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제보 조작 사건에 대해 “주권자인 국민을 속인 (국민의당의) 집단적인 범죄행위”라고 규정하며 “선대위원장이었던 박지원 전 대표, 후보였던 안철수 전 의원가 (제보 조작 사실을) 몰랐다고 하는 것은 (꼬리 자르기가 아니라) 머리 자르기”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 추 대표는 “국민의당이 (검찰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박지원 전 대표는 법사위원으로서 검찰을 압박하는 이런 일은 정말 있을 수가 없다”며, 안철수·박지원 전 대표가 검찰 수사에 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민의당은 즉각적으로 반발하며 추경 보이콧을 선언, 하루 만에 결의문까지 내고 “추미애 대표의 진정어린 사과와 대표직 사퇴를 요구하며, 납득할만한 조치가 있을 때까지 국회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국민의당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내외의 갖은 조롱과 비아냥 속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협치를 주도해왔다”며 “하지만 여당의 대표는 공개적으로 국민의당을 ‘범죄집단’으로 규정하면서 우리가 내미는 협치의 손길을 범죄집단 낙인찍기로 응답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수사가 마무리되어 가는 시점에서, 여당 대표의 이름으로 검찰에 수사지침을 내리는 것도 모자라 아예 결론까지 제시하고 있다”며 “이는 과거 보복정치를 일삼은 박근혜 정부의 김기춘, 우병우와 하나도 다를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의 반발에도 추미애 대표는 이날 들어 국민의당의 대선조작 게이트는 일찍이 있었던 북풍조작에 버금가는 것”이라며 한층 더 발언 수위를 더 높였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런 네거티브 조작의 속성이나 특징은 관련자가 직접 나서지 않고 방패막이를 먼저 세운다”며 “조작이 아닌 진실이라는 확신이 있었다면 직접 나섰을 것”이라고 제보 조작 사건에 당 윗선이 배후로 있을 것이라는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전날 라디오 인터뷰 발언을 고려하면 제보 조작 사건의 배후로 전 지도부인 박지원 전 대표를 비롯해 대선 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를 지목한 것으로 풀이된다.

    추 대표는 나아가 박지원 전 대표를 지목하며 “죄를 죄로 덮기 위해서 박지원 선대위원장 명의로 더불어민주당 대표인 저를 직접 나서서 고발까지 했다”면서 “죄를 죄로 덮으려고 했던 그것만으로도 형사법적으로는 미필적 고의에 해당한다고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당은 5월 5일 공명선거추진단 명의로 날조된 조작을 기자회견을 통해 유포했고, 그 다음날 더불어민주당이 허위사실 유포로 고발을 했다. 이에 대해서 대선 바로 전날인 5월 8일 날 온 국민의 관심 속에 국민의당은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고발했다”며 “이런 전 과정을 토대를 해도 미필적 고의에 대한 형사책임은 반드시 수사되어야 하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이 추 대표에 항의하며 모든 국회 일정이 멈춰 버리자, 민주당은 당대당 갈등과 별개로 원내 일정은 예정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오후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여야4당 원내대표와 오찬에서 “다른 현안과 분리해서 추경과 정부조직법을 처리하자”고 설득했으나 국민의당이 이를 거부한 것으로 전해진다.

    박범계 최고위원 또한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원내의 일은 따로 있다. 원내는 국회법과 여러 절차에 따라서 원내교섭단체는 그 안에서 움직이는 여러 주제들을 합의하고 토론하고 협상한다”며 “그러나 당의 일은 원내의 일과 다른 것”이라며 추경 등과 추 대표의 발언을 연계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당대표로서 엄중한 사건에 대해서 걸맞은 평가를 내리고, 상대 당에 정치적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온당한 태도”라면서 “형사책임의 소재 여부를 떠나 국민의당이 공당으로서 과연 정치적 책임에 충실하고 있는가는 질문을 던질 수 있다”며 우회적으로 국민의당을 비판했다.

    일찍이 국회 보이콧을 선언한 보수야당들은 일제히 추 대표를 비난하고 있다. 집권여당 대표가 신중하지 못한 언행으로 국회 발목을 잡는다는 것이다. 국민의당 대변인도 추 대표를 ‘협치 훼방꾼’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

    국민의당이 추 대표 발언에 국회 보이콧, 사퇴 촉구 등의 공세를 이어가는 데는 제보 조작 사건으로 비판의 중심에 선 상황을 탈피하기 위한 것도 있어 보인다. “죄를 죄로 덮으려 한다”는 추 대표의 발언도 이런 맥락에서 나온 것일 수 있다.

    정의당은 국민의당이 국회 일정은 전면 거부한 것을 언급하며 “국회 파행의 책임을 전적으로 민주당 추미애 대표에게 돌리고 이러한 결정을 한 것에 대해 국민은 납득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추경과 인선 등 국회가 할 일을 하지 않을 때, 국민의당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은 더욱 따가울 것”이라며 “과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국민의당의 국회 일정 전면 거부는 제보조작 사태로 야기된 당의 위기를 돌파하려는 국면전환용으로 비칠 가능성이 다분하다”고 비판했다.

    다만 김 원내대변인은 추 대표에 대해서도 “신중하지 못한 발언을 해 정치적 분란을 일으킨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민생과 개혁을 안정적으로 추진해갈 수 있는 ‘협치’를 위해 좀 더 숙고하는 여당을 보고 싶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