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코드 맞는
    김동연 후보자만 "찬성"
    노회찬 "재벌을 위한 김상조 반대"
        2017년 06월 08일 02:1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국민의당은 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의 보고서 채택에 동의하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일부 의혹 등에 대한 감사청구 등을 조건으로 협조한다는 입장이다.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후 브리핑에서 “강 후보자는 최초의 여성 외교장관 후보자이고, 외교부 기수 출신이 아닌 수장이 되는 데서 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것을 인정하지만, 도덕성과 자질 면에서 부족했다는 결론”이라고 밝혔다.

    최 원내대변인은 “위장전입과 관련해 이화여고 재단이 가진 아파트 성격을 알지 못했을 수 없는 상황인데, 끝까지 진실을 말하지 않았다”면서 증여세와 관련해서도 “상당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강 후보자가 봉천동 모친 빌라 재건축 과정에 대해 오늘 중으로 자료를 추가로 제출한다는데, 경우에 따라 다시 청문회에 출석시켜 질의하는 쪽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간사의 설명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강 후보자의 역량 등 외교부 장관으로서 자질 측면에서 봐도 “북핵이나 사드·위안부, 대중국 문제를 풀기에는 경륜과 자질이 충분치 않다”고 지적했다.

    다만 국민의당은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선 배우자 취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감사원 감사청구와 검찰 고발을 상임위가 의뢰하는 것을 조건으로 보고서 채택에 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최 원내대변인은 “예일대 연수 과정에서 김 후보자가 ‘기억나지 않는다’던 세 번째 추천자가 (참여연대에서 함께 일한) 박상증 목사로 확인됐는데 기억나지 않을 수 없는 인물”이라며 “분명히 문제를 짚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고 말했다.

    이날까지 청문회가 진행 중인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해선 “본회의 인준안 표결을 통해 의사를 표시해야 한다는 의견에 의원들이 대체로 동의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5·18 민주화 운동 당시 시민군을 태운 버스 운전기사에게 사형을 선고한 것에 대해선 “오늘 청문회가 끝날 때까지 논의를 보고 보고서 채택과 표결 방향에 대해서 입장을 정하기로 했다”며 당내에 부정적 의견이 많았음을 시사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보자에 관해선 “부적격 측면이 상당히 있지만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할 이유는 되지 못한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강경화 김이수 김동연 후보자(방송화면)

    자유한국당, 김동연 외 모든 후보 “부적격” 입장

    반면 자유한국당은 김동연 후보자를 제외한 김상조·강경화·김이수 후보자 모두 부적격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경우 국회를 보이콧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와 강경화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보면서 김상조 후보자와 더불어 부적격 3종세트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 대행은 “문재인 대통령은 김이수, 강경화,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 지명 철회와 책임있는 결단을 내려야한다”면서 “문재인 정부가 소통이 아닌 쇼통 정권으로, 비판 여론에 대해서는 먹통 정권, 야당에 대해서는 불통 정권으로 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선 “인사청문회 하면서 이렇게 당당하게 소신 밝히지 못하고 쪽지 읽는 후보자 본 적이 없다”며 “그렇게 해서 대통령을 둘러싸고 있는 자주파들의 등살에 견디겠는가. 설령 외교부 장관에 되더라도 얼굴 마담일 뿐”이라는 비난까지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수많은 의혹에도 임명을 감행한다면 자유한국당은 협치의 파국을 선언하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반면 김동연 후보자에 대해선 “몇 가지 소소한 문제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경제부총리로서 곧바로 일할 수 있도록 청문회 보고서 채택할 것”이라며 “국민 눈높이에서 자격 되는 분들은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학계 등의 지지 선언을 비롯해 청문 과정을 통해 제기된 의혹이 일정 부분 해소됐다는 평가가 나오는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서도 자유한국당은 분명한 부적격 입장이다.

    정 대행은 “그 직책에 적합하지 않고 지명철회나 자진사태 내려야 한다”며 “여당이 계속 옹호하더라도 부인의 불법취업은 명백한 범법행위이므로 자체적으로 검찰 고발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으며 현재 법률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상무위원에서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김 후보자의 몇 가지 과실이 그토록 부적격인지 의문”이라며 “과거 정권의 인사청문회에서 현재 일부 야당이 보여줬던 모습을 돌이켜볼 때 과연 이들이 말하는 도덕성의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노 원내대표는 “김상조 후보의 청문보고서 채택이 계속 미뤄지는 것은 누가 보아도 ‘재벌을 위한 김상조 반대’”라며 “이를 납득할 국민은 거의 없다”고 비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