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경화, 표절·투기의혹 '반박'
    위장전입과 증여세 탈루의혹 "죄송"
    정책 답변 키워드 ‘소통, 국민적 공감대, 피해자 중심’
        2017년 06월 07일 07:3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7일 논문 표절과 부동산 투기 의혹에 “사실 무근”이라며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강경화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청문위원들의 계속되는 논문표절과 부동산 투기 의혹에 조목조목 반박하며 “저에 대한 많은 의문 중 논문 표절과 부동산 투기 사실은 분명히 사실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위장전입, 증여세 탈루 의혹에 관해선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알게 됐다며 일부 시인한 후 사과했다.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거제도 토지 매입과 관련해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2014년 토지 매입 당시 이미 형질변경 허가가 나 있어서 토지 가격이 이미 높게 형성된 상황에서 그 오른 가격으로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남편에게 들었다”고 반박했다.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적극적으로 주장한 윤영석 의원은 관련 강 후보자에게 오전에 요청해 받은 자료가 미흡하다며 “이런 식이라면 청문회를 계속할 수 없다”며 청문회 중단을 요구, 이를 만류하는 심재권 외통위원장과 언성을 높이며 말씨름을 벌이기도 했다.

    아울러 강 후보자는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서도 “인정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1984년 당시에 작성한 박사학위 논문의 35개 단어를 출처 없이 인용했다고 추궁하는 이주영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몇 개 단어를 따옴표 없이 인용했다는 기술적인 실수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수백 페이지 전체를 봤을 때 저의 작품”이라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미진한 점이 있었던 것은 실수였다”면서도 “전체적으로 보면 표절이 아니다. 34~35개 단어 인용을 하지 못한 것은 기술적인 실수”라고 재차 표절 의혹을 차단했다.

    논문 표절 판명 시스템을 통한 결과 ‘표절’이라는 <미디어워치>의 보도내용을 인용하며 이 의원이 거듭 문제를 제기하자, 강 후보자는 “똑같은 표절 판명 도구를 가지고 다시 돌려봤지만, 경고 메시지는 1% 미만”이라고 반박했다.

    반면 증여세 탈루와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선 몸을 낮췄다. 강 후보자는 “큰 딸 아이 사업에 2천만 원을 주면서 증여세를 챙기지 못한 점은 죄송하다”며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증여세 탈루가) 드러났을 때 ‘못낸 것은 빨리 내는 것이 납세자 의무’라는 것이 남편과 저의 반응이었다. 그래서 즉각 납부했으나, 체납된 것에 대해 죄송하다”고 말했다.

    자녀의 위장전입 의혹과 관련해선 “분명히 잘못된 부분”이라며 “상세히 기억하지 못하는 점도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강 후보자는 자녀가 이화여고 교장 관사에 위장전입을 했다는 주장에 대해 “세부 부분에 대해 기억이 안 나는 것에 대해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방송화면)

    한편 강 후보자는 대북 정책, 사드, 한일위안부 합의 등을 중심으로 한 정책 검증 질의에서도 ‘소통’, ‘국민적 공감대’, ‘피해자 중심’이라는 키워드로 오전 청문회와 일관된 답변을 내놨다.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 강 후보자의 북핵 문제 해결 방안으로서 대북정책을 설명해달라는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김대중 대통령이 역동적으로 포용정책, 햇볕정책 추진할 때 제가 옆에서 보좌하며 추진과정에서의 외교부 역할을 살폈다. 물론 그때와 지금의 국내, 국제 상황이 다르다”면서도 “(햇볕정책에 대한 여론의 지지가 그때처럼 높지 않다는) 국내적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필요한 게 국민과의 소통이다. 지금까지는 국민과의 소통이 크게 부족했고 그 부분을 외교부가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미국 등 국제사회와의 공조에 있어서도 ‘소통’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핵문제에 강경하지만 또 매우 실용적 노선을 갖고 있다”며 “한미 간 공조가 기본이 돼야하며 그 과정에서 한미 간 간극과 이견차를 좁히는 데에 뛰어난 소통력이 필요하다. 그럴 때에 제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남북대화 복원 등 포용정책으로 갔을 시 국제공조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유엔은 수차례 제재 결의안 통과시켰고, 우리도 그 결의안을 충실하게 이행해야 한다”면서 “제재 부분의 공조도 흔들림이 없어야 북에 분명한 메시지 줄 수 있다”고 했다.

    대북특사의 필요성에 대한 김경협 민주당 의원의 질문엔 “특사의 방법도 검토할 수 있는 방안”이라며 “특사가 누구인지, 특사 개인의 역량이라든가 국제적 명성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오전 시간 청문회에 이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질의도 또 다시 나왔다.

    강 후보자는 “합의 내용을 보면 10억엔의 성격이 무엇인지 명백하지 않다”며 “한일 간 불가역, 최종적 합의는 군사적 합의에서나 나오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또 “구두로 양 장관이 발표한 것이기 때문에 법적 구속력도 없다”고 보다 높은 수위로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이어 “인권유린의 상황에서 가장 핵심은 피해자 중심의 법적 책임과 배상”이라며 “이 부분에 있어 불명확한 부분이 있어 합의서가 불충분했다”고 강조했다.

    강 후보자는 “장관으로 임명이 되면 이런 부족한 부분은 좀 더 면밀히 살펴보겠고, 합의 경과 또한 조사하겠다”면서 “제게 위안부 배지를 주신 할머니들 마음을 담아서, 장관이 되면 할머니들 찾아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공관에 초대해 식사도 하고, 대통령에게도 만남을 권하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강 후보자가 위안부 할머니들이 있는 나눔의집을 방문한 것을 두고 “장관 다 된 척 한다”며 비난하기도 했다. 이주영 의원은 후보자 신분으로 나눔의집을 방문한 것은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그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할 용의가 있으신가”라고 말했다.

    이에 강 후보자는 “그런 인식을 드린 점은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도 “할머님들의 목소리를 듣고 싶었던 순수한 목적이었다”고 답했다.

    외교부 장관 최초의 비 외무고시 출신의 여성 후보자라는 점이 거론되자 강 후보자는 “미국에서 공부하고 돌아와서 학교에 자리를 잡으려 했을 때 그러지 못해 한동안 교수가 되지 못하고 보따리장수를 했다. 그런 제 모습을 보고, 제가 가르친 많은 여성들이 학업을 포기했다는 소리를 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자리에 임하는 제 결의가 더 강하다. 남은 저의 공직 생활에 헌신할 결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보 역량은 부족하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현 시점에 필요한 것은 외교, 안보를 보는 새로운 시각과 역량, 지평이다. 분명히 제가 갖고 있는 역량이 그 부분을 충족하고 있다고 자신한다”며 “국민적 성원과 제 역량을 가지고 새로운 지도력으로 외교부를 장악하되, 긴밀한 부처 간 합의를 하고, 외교부의 목소리와 소신을 대통령에게 전하겠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언주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바로 전날인 6일 기자들과 만나 “외교부 장관은 남자가 해야 한다”며 “지금 안보 현안이 중요한 만큼, 이번에는 국방을 잘 아는 남자가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또한 “강 후보자는 개인적으로 정말 심각하다고 생각한다. 사드 등 산적한 외교안보 현안을 풀어나갈 적임자인지 의문”이라며 “지금은 유니세프 대사같은 ‘셀러브리티(유명인)’를 앉혀 멋 부릴 때가 아니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이 원내수석은 문재인 정부 지지자로부터 과도한 ‘문자폭탄’을 받고 있다면 당 차원에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