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조 "대기업 잘못된 관행 근절할 것"
    자유당과 국민의당 등의 의혹 제기에 반박과 해명
        2017년 06월 02일 02:1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2일 자신의 인사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자기논문 표절, 부동산 투기, 배우자 취업특혜 등의 각종 의혹들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또한 김상조 후보자는 그간 방치돼왔던 재벌대기업의 불공정 행위들을 근절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김상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일거리 몰아주기 부당거래는 편법승계로 이어질 뿐 아니라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사업영역을 침해해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면서 “대기업의 잘못된 관행을 엄정히 근절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소기업, 영세상공인 등이 불공정거래 피해를 당하지 않고 공정한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부 대기업 집단의 경제력 집중과 총수의 기업지배구조는 우리 경제의 활력을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그러나 이런 조치를 조급하고 충격적인 조치들로 실현할 생각을 갖고 있지 않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공정한 시장 질서를 확립해 한국경제의 활력을 다시 살리고 국민에 더 양질의 일자리를 주는 경제생태계를 구축해 새 정부의 소득주도 일자리 성장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야당 청문위원들은 김 후보자의 모두발언이 끝나자마자 자료제출 미진을 근거로 김 후보자를 몰아붙였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필요한 자료를 내지 않거나 허위로 제출한 게 있다”면서 “아들 병역특혜 축소·은폐, 위장전입과 부동산 투기 연루 의혹과 관련된 자료를 제출하라”고 말했다.

    정태옥 의원도 “소득 규모에 비해 지출 규모가 너무 작다”며 “청문회를 염두에 두고 통장을 정리했다는 의혹이 있는데 2016년 말 통장 개설 현황과 최근 폐쇄된 통장 현황을 제출하라”고 했다.

    자기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한 질의에서 김 후보자는 “외부기고 요청을 받아 기고하는 과정에서 각주나 참고문헌 처리에 문제가 있었다”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김 후보자가 2000년 12월 단독명의로 발표한 논문이 같은 해 8월 공동연구자로 참여한 노사정위원회 용역보고서 일부를 그대로 베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김 후보자는 “제 전공이 아닌 학술지에 기고하는 과정에서 생긴 문제”라면서 “2008년 윤리규정이 생긴 이후에 최선을 다해서 처리를 했기 때문에 이후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배우자의 영어전문 강사 취업 특혜 의혹에 대해선 “자격 충족 여부에 대해서 당시 정확히 알지 못했다”면서도 “2013년 당시 취업할 때 경쟁자가 없었고 그 전에 경기도 교육청 시험에 합격한 뒤 초등학교에서 같은 업무에서 근무하고 있어 자격이 있다고 생각했다”며 라고 말했다.

    대치동 은마아파트 거주와 관련해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것에 대해선 “자식 교육을 위해 그렇게 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특수한 상황이 있었다”면서 “제 처의 치료를 위해 이사를 한 것이 중요한 이유”라고 했다.

    김 후보자는 “안식년을 마치고 영국에서 돌아왔을 때 제 처가 길거리에서 쓰러졌다. 대장암 2기 말이라는 진단을 받았다”며 “수술을 받고 1년간 항암치료를 해도 5년 생존율이 반반이라는 진단이었다. 그때 수술한 병원이 강남의 모 병원이다. 아내 치료를 위해 병원과 가까운 대치동에서 거주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담동 아파트 특혜 분양 의혹에 대해서도 “그런 의혹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제가 구입한 아파트는 1층이고, 그늘이 져서 미분양이 났던 것”이라면서 “청담동 아파트라니까 굉장한 고가의 아파트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2동짜리 작은 단지였다. 재건축조합 사무실에서 직접 계약했다”고 해명했다.

    미국 예일대 연수 프로그램에 갈 때 미국기업의 CEO(최고경영자)의 추천을 받고 비용 지원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하고 나섰다.

    “예일대 연수를 미국기업 CEO의 추천을 통해 갔다고 하는데 어찌보면 스폰서 아닌가? 김 후보자를 프로그램에 추천해주고 비용을 대 준 사람을 모르느냐”는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의 거듭된 질문에 “추천해준 곳은 추천인을 알지 못하게 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제가 들은 이야기는 제가 소액주주 운동가인 시민운동가라는 평판을 보고 프로그램 이사회 중 한 분이 저를 추천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답했다.

    이런 해명에도 김 의원이 계속해서 추천인을 ‘스폰서’라고 지칭하며 의혹을 제기하자 “(추천해 준 CEO가 속한) 미국 기업이 체재비용을 개별 지원한 건 아니다”라며 “연수 비용은 이미 설립된 파운데이션에서 나온 비용이다. 파운데이션이 굉장히 큰 데 여기서 나오는 수익을 통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고 설명했다.

    ‘추천인을 전혀 모르냐’고 재차 묻자 김 후보자는 “당연히 알 수도 없고 알려고 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