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원식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
    "공공·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 시급"
    국민의당과 연정 협치 환영, 내년 개헌 국민투표 추진
        2017년 05월 17일 01:4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범주류의 우원식 의원이 유효투표 115표 가운데 61표를 얻어 친문계 홍영표 의원을 7표 차이로 꺾고 신임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우원식 신임 원내대표는 을지로위원회 출신인 만큼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공약인 예산 투입을 통한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정책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른바 ‘일자리 추경 10조’ 처리가 여야 협치의 첫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우 원내대표는 17일 “비정규직이 양산되는 일자리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기 위해”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를 위한 10조 추경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년 실업 문제도 있지만 사회서비스 분야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일부 야당들은 민간 주도의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둬야 한다며 반대 뜻을 견지하고 있다.

    우홍

    왼쪽이 당선된 우원식 민주당 신임원내대표. 오른쪽은 홍영표 의원(방송화면)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민생에 관련해서 두 가지다. 하나는 불공정한 질서를 정상적으로 공정한 사회로 만드는 것이고, 또 하나는 부족한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며 “특히 부족한 일자리 중에서도 공공서비스, 사회서비스 일자리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사회서비스) 일자리가 부족하기 때문에 서비스업종의 개인 서비스업들의 경쟁이 심하고 또 거기에서 문제가 많이 생겼다. 그러다 보니까 인력이 남아서 비정규직이 점점 늘어나는 일자리 악순환이 생긴 것”이라며 “그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마중물로 공공서비스 일자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국민의당, 자유한국당 등이 일자리 추경에 반대하는 것에 대해선 “제 장점이 진정성을 가지고 상황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납득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그분들의 의견도 존중하는 것”이라며 “그렇게 그분들(야당들)과 상의도 하고 토론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과 관련해 대기업-중소기업, 정규직-비정규직의 임금격차 해소를 통해 예산을 충당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선 정규직 하향평준화의 뜻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우 원내대표는 같은 날 SBS 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에 출연해 “정규직을 하향시키는 격차 해소를 말씀을 하신 게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공약도 임금격차는 상향평준화 하자는 것”이라며 “국민들의 삶이 어렵고 내수시장이 잘 안 돌아가는 이유도 여기(대기업 정규직과 중소기업 정규직,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격차)에 맞닿아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격차를 최소화시키되 상향평준화 방향으로 잡고 있다”고 해명했다.

    앞서 이낙연 후보자는 전날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사무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효용성’을 묻는 질문에 “기준을 세우면 예산 부담의 큰 증가 없이 할 수 있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 격차가 지나치게 크다. 이는 사회 동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고 구매력 저하로 소비 위축 문제를 일으킨다”고 말한 바 있다.

    대선 이후 제기되는 국민의당과의 연정, 협치에 대해선 적극 환영한다면서도, 당대당 통합 가능성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을 분명히 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와 인터뷰에서 김동철 국민의당 신임 원내대표가 ‘진정한 연정을 민주당 정부가 제안한다면 두 당을 넘어서서 국민들한테 좋은 제안이고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말한 것에 대해 “아주 적극적으로 생각한다”며 “국민의당은 민주당과 뿌리가 같기 때문에 생각하는 것도 굉장히 일치되는 부분이 많다. 그런 것들을 토대로 진정한 연정을 고민하고 과정을 잘 거친다면 못할 게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당대당 통합에 대해선 “지난 대선 과정에 국민의당과 저희가 아주 치열하게 경쟁을 했고, 또 내부의 문제로 헤어진 사이 아닌가. 그 감정의 골도 상당히 있다”며 “(당대당 통합은) 지금으로서는 가능하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세상 일이라는 게 항상 어느 단계에서 완벽히 규정할 수 있겠나. 어쨌든 지금은 통합 논의보다는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잘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동철 국민의당 신임 원내대표 또한 최근 제기되는 당대당 통합설, 입각설 등에 대해 강하게 부정하며 “야당 분열하겠다는 것”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통합설을 제기하고 흘리고 연정설을 흘리고 하는 것은 앞으로 협치하지 말고 야당을 분열시켜서 과거 정권처럼 반대의 목소리를 잠재우면서 자기들 하고 싶은 대로 하겠다는 것을 뜻한다”며 “국가적으로도 불행이고 절대 있어선 안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 “연정을 하려면 그 의미를 제대로 알고서 해야 한다”며 야당 의원 입각설에 대해 “연정은 당과 당이 하는 것이지 특별히 마음에 드는 의원 갖다 데리고 하는 것은 연정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일자리 추경과 관련해서도 “일자리 문제는 국민의당과 민주당에 분명한 시각차가 있다”며 “정부가 천문학적인 재정을 쏟아 부어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별로 효과가 없었다. 일자리는 정부가 주도해서 정부 재정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민간이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자리 문제는 우리 경제의 구조적인 것에서 기인하는 것이지 투자가 부족해서 일어난 것이 아니다. 이럴 때 국민이 허리띠를 졸라매고 고통을 당하더라도 장기적으로 큰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우 원내대표 역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했던 대선 직후 개헌 실행에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서 “개헌에 대해서 다음 지방선거 때 동시투표로 개헌을 확정하자고 이미 당론으로 정했다”며 “그렇게 하기 위해 지금부터 준비해 내년 초에는 개헌안을 확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단일한 개헌안의 중심에 분권 문제, 국민 기본권 성장, 정치개혁도 담아야 한다. 이런 것들을 갖고 개헌특위에서 논의하되 국민들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잘 만들어서 논의해야 한다”며 “분명한 것은 다음 지방선거 때 개헌안을 공식투표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범주류 인사로 분류되는 그가 원내대표를 선출되면서 당청관계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과거 박근혜 정부와 친박계 당 지도부 간에 수직적 당청관계에 대한 경험 때문이다.

    이에 대해 우 원내대표는 “이번 여당은 확실히 다를 것”이라며 “17대 저희가 여당일 때 우리 모습이 하나의 반면교사이고, 또 하나는 지난 정권에 대한 반면교사”라며 “국민들의 삶을 제대로 청와대에 전달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한 불통의 문제를 반면교사로 삼아서 당청 간에 끊임없는 토론을 통해서 질서 있게 해나가고 협력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문제제기도 하겠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