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토론회 후 논란
    "이 과정 통해 정의당 더 단단해질 것"
    이명박 전 대통령 청문회 실시 등 생태환경공약 발표
        2017년 04월 21일 06:0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21일 KBS 토론회 이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지지자들로부터 받은 항의와 비난, 당내 탈당 등을 겨냥해 “이 과정을 통해 정의당이 아주 단단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심상정 후보는 이날 오후 생태환경 공약발표 기자회견 이후 질의응답에서 문 후보의 일부 지지자들이 항의와 비난을 하는 것에 대해 “다른 후보들과 지지자 분들은 여러 후보에 대해 비판하고, 입장을 개진할 권리가 있다”며 “그 분들의 방식대로 이 토론에 참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모든 것은 국민이 평가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심 후보는 또 “저는 정의당의 가치와 노선, 정책을 갖고 국민들에게 열심히 설명하고, 또 다른 후보들과 정확히 구별될 수 있도록 토론에 임하는 것”이라며 “그게 누구든, 저는 심상정의 철학과 소신, 정의당의 정책을 갖고 비판하고 국민들에게 설명 드리는 것이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고 일축하기도 했다.

    노무현 정부에 대한 비판이 지나쳤다는 문 후보 지지자들의 주장에 대해선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을 비판한 것이 아니라, 문재인 후보는 민주당 후보이기 때문에 민주당 집권 시절에 해온 일들을 비판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심 후보는 “실제로 노동관련 악법들이 민주당 정부에서 많이 만들어졌다”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민주당이 야당일 땐 정의당과 공조해서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려 한 노동법 개악을 단호히 막았다. 그런데 민주당 집권했을 때는 한나라당이 당시 힘을 실어서 노동법 개악이 이뤄졌다”며 “민주당 정부가 새누리당 정부보다 더 반노동적이란 뜻이 아니었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노동 정책에 대해선 비교적 덜 비판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거기는 집권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제가 논외로 삼은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 정책공약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일부 당원이 탈당을 선언한 것에 대해선 “그것을 특별하게 보진 않는다”고 답했다.

    심 후보는 “정의당은 대중정당이다. 하루에도 어느 경우에는 몇백명씩 들어갔다 나가기도 한다”며 “이 치열한 과정을 통해 정의당이 더 단단해질 것이라는 건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심 후보는 생태·환경 공약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 청문회 실시 ▲4대강 국정조사 추진, ▲‘4대강 피해 조사 및 복원위원회’ 구성을 통한 보철거 ▲지역별로 11배 차이가 나는 수돗물 가격격차 해소 ▲남북평화교류를 위한 ‘한강하구 DMZ 생명평화구역’ 설정 등을 발표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