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부문 대개혁 필요
    공공성 강화와 국민참여 확대해야
    민주노총 공공부문 대책위 노조들 기자회견
        2017년 04월 11일 02:0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대통령 선거를 눈 앞에 두고 공공부문 노동조합들이 한데 모였다. 공공운수노조, 전교조, 공무원노조, 보건의료노조 등 민주노총 공공부문 대책위 산하 노조들이 4월 11일 오전 10시 “공공성 강화, 공공부문 국민 참여 확대를 위한 공공부문 대개혁 요구” 기자회견을 했다.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지난 박근혜 정권 4년은 고통의 세월이었다. 공공부문은 불의한 정권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기 위해 투쟁을 해야만 했다. 박근혜의 구속에도 불구하고 공직사회는 여전히 불의와 불법을 강요받고 있다. 국민을 위한 공직사회, 공공성 확보와 국민참여를 위해 적폐 청산이 필요하다. 공공성 강화를 위해 낙하산 인사 등을 금지하고 국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서 이제 고통의 세월을 끝내야 한다”라고 기자회견의 취지를 말했다.

    공1

    사진=시민사회공동행동

    공동주최를 한 <공공성 강화와 공공부문 성과·퇴출제 저지 시민사회 공동행동> 최영준 공동운영위원장도 “적폐 청산을 처음 말한 것은 박근혜였다. 그러나 공공부문 개혁을 한답시고 성과퇴출제와 연금개악을 했다. 민영화와 규제완화도 했다. 세월호 참사도 이런 공공성 파괴와 규제완화 등의 결과다. 이제 박근혜 정권의 적폐를 청산하고 진정한 공공서비스를 강화하는 길로 나가야 한다.”고 함께 투쟁해 나갈 것을 밝혔다.

    이어 4조직 대표자들이 공공부문 대개혁 요구를 차례로 발표했다. 조상수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재벌의 돈벌이를 위한 수단으로 전락한 집요한 민영화를 중단시켜야 하며, 돈벌이 경영으로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공공부문의 대개혁이 필요하다. 기획재정부를 해체하고, 공공기관 운영위원회를 독립시켜 국민의 참여를 높여 나가야 한다. 복지사회로 나가기 위해 사회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기본법을 제정해야 한다“라며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전호일 공무원노조 위원장, 박민숙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 조창익 전교조 위원장도 차례로 공무원노조와 전교조의 합법화, 해고자 복직, 국가가 책임지는 의료서비스를 위한 보건의료법 제정 등을 요구했다. 이들 노조는 △공공부문 적폐정책의 폐기와 공공성 확대정책 전환 △공공부문 관료기구의 해체와 공공부문 정책과 운영에 공공부문노동자와 국민의 참여 보장 제도화 △노동시간 단축과 공공인프라 확충을 통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해소, 좋은 일자리 확대. △공공부문 노동기본권 보장과 노정교섭 등 정부의 모범사용자 의무 확대 △공공부문 노동자 표현의 자유와 정치기본권 확대 등을 주요 요구로 제출했다.

    이들은 이후 “19대 대선이 후보간 공방과 지지율 경쟁으로 퇴색하지 않도록 촛불 개혁요구와 공공부문 대개혁 의제를 확산하기 위한 공동실천을 강화”하고, “공공부문 대개혁 요구를 기초로 대선후보의 공약과 정책을 검증하고 이를 현장과 시민사회에 확산하는 운동을 확대해 갈 것”이라며 공공성 강화와 국민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60대 대개혁 의제를 공동으로 제출했다.

    1

    2-2

    공2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