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상시국회의 "한·미,
    사드 배치 강행 중단하라"
    심상정 "국회 평화사절단 구성 미·중 방문해 대화의 물꼬 터야"
        2017년 03월 15일 04:2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치권을 포함한 시민사회·종교·학계 등 각계 인사 15일 700여 명이 비상시국회의를 개최하고 한미 당국의 사드 배치 강행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사드 배치 강행 중단을 촉구하는 각계 인사들의 주최로 이날 오전 서울 정동에 있는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비상시국회의가 개최됐다.

    이번 비상시국회에는 양대노총 대표와 김인국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대표, 명진 스님, 문규현 평통사 상임대표,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송주명 민교협 상임공동의장, 이이화 역사학자, 이충재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조형철 녹색연합 공동대표, 한완상 전 부총리, 함세웅 민주주의국민행동 상임대표 등 700여 명이 동참했다. 대선주자 중엔 유일하게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직접 참석했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결의문 연명으로 동참했다. 녹색당, 민중연합당 등 원외정당들 대표도 뜻을 함께 했다.

    각계 인사들은 “사드 배치는 이 땅에 살고 있는 모든 이들의 안위, 평화와 직결된 문제”라며 “현장에서 사드 배치 공사 저지를 위해 연대하겠다”고 결의했다.

    사드

    사드 반대 비상시국회의 모습(사진=유하라)

    박석민 사드저지전국행동 공동집행위원장은 “박근혜 정부의 외교·안보정책의 최대 적폐를 사드 배치로 보고 있다”며 “천만 촛불의 힘으로 박근혜를 탄핵한 와중에 적폐 공범들이 사드를 강행하는 상황은 묵과할 수 없었다”며 시국회의 개최 취지를 전했다.

    노성화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 촛불지킴단장은 “대통령이 탄핵됐음에도 이 정부는 사드가 우리나라 안보에 만병통치인 양 말한다. 하지만 사드는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와 전 세계 평화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사드 배치로 이득을 보는 곳은 미국의 방산업체인 록히드마틴, 일본의 아베 정권, 북한 김정은 뿐”이라고 지적했다.

    성주 주민들은 사드 한반도 배치를 저지하기 위해 김천역 평화광장에서 바로 전날까지 245일 째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김천 주민들은 206일째 촛불을 들고 있다. 성주 전역에 걸린 사드 반대 현수막은 3천 5백여 장에 이른다.

    노 단장은 “오는 3월 18일 오후 1시부터 사드 배치 예정지역인 성주 초전면 초전농협 앞에서 골프장 입구까지 7km 거리를 사드 물리치길 기원하며 행진에 나선다”며 “소성리 골짜기에서 사드 퇴치라는 메아리가 미국까지 울려 퍼지도록 고귀한 발걸음을 남겨 달라”고 말했다.

    이부영 동북아평화연대 명예이사장 또한 “박근혜 탄핵이 이뤄진 이상 피나게 싸워온 사드 반대 주민들을 위해 우리가 더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며 “사드는 단지 성주와 김천만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 한반도, 동아시아, 국제 평화의 문제다. 우리 뿐 아니라 세계인이 함께 저지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촛불시민의 의사를 미국에 확실히 전달하기 위해 미중 간 정상회담이 있는 4월 중순 전엔 미 대사관 둘러싸고 우리들 의사를 전달하는 행사를 진행해야 한다”면서 또한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세계 평화 사랑하는 많은 인사들의 의견도 모아 사드가 성주, 김천에 있어선 안 된다는 것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드 배치 전후로 우리 정부가 보여준 무능한 대처와 무책임한 태도에 대한 날선 비판이 제기됐다.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은 “사드 문제는 3, 4년 전부터 미국 관료 등에서 거론했다. 그 때마다 이 정권은 사드 한국 배치에 대해 발뺌을 했다”며 “사드가 거론됐을 때부터 대책을 세웠으면 오늘날 이런 일이 풍파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상임대표의장은 “박근혜 정권의 관료 중에 한반도 평화와 동북아 평화를 위해 한국 사드 배치해선 안 된다고 말한 이를 본 적이 없다”며 “한심스러운 작태”라고도 비판했다.

    국회가 사드 저지를 위한 신속하고 명확한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유선철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지난해 1월 김천, 성주, 원불교는 민주당 당사를 점거해 사드 국회 비준 동의와 3당의 특위 구성을 촉구했으나, 민주당이 움직이지 않았다. 이로 인해 결과적으로 롯데가 부지제공을 결정하게됐다”며 “아직 기회가 남았다. 국회의 특위 구성을 통해 국방부를 강력하게 압박해 달라”고 말했다.

    정의당은 원내 정당 가운데 유일하게 비상시국회의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오는 18일 성주에서 열리는 평화 발걸음에도 전당적으로 동참하기로 했다.

    심상정 상임대표는 “국정농단 정치세력들이 사드 찬반으로 여론을 갈라, 이번 대선에서 다시 복귀하려는 시도”라며 “안보정책에 대한 합리적인 의견까지 ‘종북’으로 모는 안보장사를 다시 하려는 것이 않고서야 이러한 막가파식 사드 배치의 이유를 찾을 수가 없다”고 질타했다.

    심 상임대표는 “사드 문제를 탄핵당한 정부와 여당이었던 세력에게 맡겨둘 수 없다”며 “국회와 야3당이 책임 있게 이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의장과 원내 5당 대표들로 구성된 평화사절단을 구성해 미국과 중국을 방문해 대화의 물꼬를 터야 한다. 한·미·중 전략대화 추진을 제안해 국회가 적극적인 평화외교를 추진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사드 논의를 차기 정권으로 넘기라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민주당을 겨냥해 “정권이 바뀌면 어떻게 하겠다고 공약을 남발할 게 아니라,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해내야 한다”며 “지금 못하면 정권교체 해도 못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날 시국회의는 원불교, 성주, 김천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오는 18일 평화 버스를 타고 사드 배치를 막아내기로 결의했다. 또 사회적 공론화, 국회와 주민의 동의 없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법적 대응, 헌법 소원 등 법적 투쟁도 진행하는 방침도 정했다.

    성주 사드

    오늘 상주 사드 반대 집회 후 주민과 경찰의 대치 장면(사진=장병관)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