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양향자·전윤철,
    친재벌 반노동 발언 논란
    이정미 "당 차원 해명, 사과해야"
        2017년 03월 07일 03:2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측근들의 반노동적 발언이 잇따르고 있다. 대기업 정규직 노조를 ‘귀족·악성노조’라고 비난했던 문재인 캠프의 전윤철 공동선대위원장에 이어 측근인 양향자 최고위원은 삼성 반도체 공장 직업병 피해 노동자 문제 해결에 앞장서온 단체인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을 “전문 시위꾼”이라고 폄하해 논란이 되고 있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6일 일부 기자들과 오찬간담회에서 “삼성 본관 앞에서 반올림이 농성을 하는데 그 사람들은 유가족도 아니다. 그런 건 용서가 안 된다”며 “(반올림이) 유가족을 위해 활동하는 것이라면 모르겠지만, 그것도 아니다. 전문 시위꾼처럼 귀족노조들이 자리를 차지하는 방식으로 (활동)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삼성자동차 전장사업의 광주 유치 문제가 지난해 총선 당 공약으로 격상됐다”면서 유치 과정에서 해결할 문제 중 하나로 “귀족노조”를 꼽기도 했다.

    양 최고위원이 반올림 비난 발언을 한 이날은 고 황유미 씨가 삼성 반도체 공장에서 일하다 백혈병에 걸려 사망한 지 10년째 되는 날이기도 했다. 지난해 말까지 반올림에 제보된 삼성 계열사 직업병 노동자는 376명이며 이 중 사망자는 136명에 이른다. 삼성전자 반도체 LCD 공장의 사망노동자만도 79명에 달한다. 그러나 삼성은 지금까지도 사업장내 취급하는 각종 화학물질, 보호구 지급여부 등 기초 사실조차 영업비밀이라고 주장하며 직업병 피해 문제에 대한 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논란이 불거지자 양 최고위원은 당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반올림 관련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에 사과드린다”며 “삼성 반도체 직업병 사망 문제에 대해 항상 가슴 아프게 생각해왔으며, 모든 유족이 수긍할 수 있는 해법이 찾아질 때 까지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라고 생각해왔다”고 해명했다.

    양 최고위원은 삼성전자 상무 출신으로 지난 4월 총선에서 문 전 대표가 영입한 인사로, 문 전 대표가 민주당 대선 후보로 확정되면 본격적으로 문재인 캠프를 도울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양전

    양향자 최고위원(왼쪽)과 전윤철 공동선대위원장

    앞서 전윤철 공동선대위원장도 노조 혐오 발언으로 논란이 됐었다. 전 공동선대위원장은 지난 1일 언론 인터뷰에서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공약과 관련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술지식두뇌 직약적으로 산업구조가 바뀌는 등 제조업은 한계에 직면했고 악성노조까지 감안하면 민간기업에서 일자리를 창출할 여력이 적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의 캠프와 측근에서 이러한 문제가 반복됨에 따라 대규모 캠프 내에 반노동적 시각을 가진 인사들이 포진돼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문 전 대표의 ‘노동관’도 조만간 혹독한 검증을 치를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과 노동계에선 일제히 당 차원 사과와 문 전 대표 본인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정미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7일 당 의원총회에서 반올림을 ‘전문 시위꾼’, ‘귀족노조’라고 한 양 최고위원의 발언에 대해 “우리 사회의 근본적 개혁을 바라는 국민의 요구를 외면한 발언”이라며 “최고위원 개인의 사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당 차원의 해명과 사과가 있어야만 한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수석은 “박근혜 정부 반대편에 있다고 야당의 임무를 다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79명이 사망한 죽음의 공장인 삼성반도체 문제는, 생명과 노동을 경시한 재벌권력에 대한 근본적 개혁과 성찰을 요구하고 있다. 촛불민심도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만이 아니라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 등 재벌특권의 근본적 개혁을 요구하고 있지 않느냐”고 꼬집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 또한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의 발언인지 아니면 자유한국당이 영입한 인사들의 발언인지 도무지 분간이 가질 않는다”며 “세월호 유가족을 비하하던 박근혜 정권과 다를 바 없는 참담한 발언”이라고 질타했다.

    한 대변인은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치며 쌓여온 대한민국 적폐의 핵심 중 하나가 바로 노동문제”라며 “결국 대선에 나선 문 전 대표의 노동관에 대한 우려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더불어민주당 차원의 사과와 문 전 대표 본인의 입장표명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도 전날인 6일 논평을 내고 “문재인 선거캠프에서 벌써부터 친재벌 반노동 정책들이 나온다면 그 결과는 보지 않아도 뻔하다”면서 “재벌체제를 청산해야 할 시기에 노동혐오, 노동적대 정책을 말하는 것은 청산해야 할 박근혜 정권과 하나도 다를 바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실관계를 명확히 확인하고 문재인후보가 직접 입장을 밝히고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