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용 다음은 우병우
    특검, 18일 피의자로 소환 조사
        2017년 02월 17일 05:2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내일인 18일 ‘박근혜 게이트’의 중심에 서있는 우병우 청와대 전 민정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다.

    특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17일 브리핑에서 “내일 오전 10시 우 전 수석을 직권남용 등 혐의의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특검보는 “직권남용 외 직무유기 혐의가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우 전 수석은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해 이석수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의 내사를 방해하고 이 전 감찰관의 해임을 주도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를 받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무원들을 불법 감찰하고 이들을 좌천시키는 데 관여한 의혹도 제기됐다. 이 밖에 특검은 우 전 수석의 처가 회사인 정강을 통한 자금유용 의혹 등 개인 비리 혐의도 검토 중이나, 개인비리인 만큼 조사 가능성은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이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되면서 한 고비를 넘겼다. 다음 주요 수사대상이 국정농단의 해결사 역할을 해온 우병우 전 수석과 박근혜 대통령이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온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십상시 의혹을 뭉개고 민정수석에 오른 우병우 수석이 새로운 십상시로 변신해 국정농단에 앞장섰다는 것이 국민의 판단”이라며 “특검이 우 전 수석에 대한 국민의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고 우 전 수석이 무너뜨린 공직기강과 사법정의를 바로 세워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선 특검에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한 신속한 소환조사를 촉구해왔다.

    민변은 이날 우 전 수석 소환조사 방침 발표가 나오기 전 논평에서 “청와대에 의한 공작정치 의혹, 삼성 이외의 재벌들, 우병우 전 민정수석으로 대표되는 검찰 내부에 대한 수사는 시작도 하지 못하고 있다. 나아가 소위 ‘우병우 사단’으로 불리는 소수 검사들의 전횡의 면모를 밝혀 검찰을 부패하게 만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도 지난 15일 논평에서 “우병우도, 재벌총수들도 자유롭게 활보하고 있다”며 “박근혜와 그 공범들은 진실을 감추고 범죄를 은폐하고 증거를 인멸할 그 모든 시간과 기회를 누리고 있다”며, 우 전 수석에 대한 소환조사와 청와대 압수수색을 촉구했다.

    정치권도 특검 연장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탄핵소추위원 연석회의에서 “특검은 수사기간 연장으로 다른 대기업과 우병우,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며 “특검 연장은 황 대행의 재량 사항이 아니라 법적 의무다. 만일 승인을 하지 않는다면, 황 대행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엄호한 역사적 책임과 법적 책임을 묻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의당은 특검 연장을 위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야당 원내대표단의 긴급회동을 제안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보도자료를 내고 “검찰 내에는 이번 사태의 주범인 김기춘-우병우 라인이 건재하고, 수사 진행에 대해 청와대에 보고가 된다. 특검에 의한 수사가 아니면 이 역대급 게이트의 진실은 영원히 묻힐 것”이라며 “특검연장을 위한 야4당(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바른정당) 원내대표 긴급회동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