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탄핵심판 결과 장담 못해,
    야3당 탄핵공조 즉각 복원해야"
    심상정 “저들은 총력전 하는데 야당은 두 손을 놓고 있어”
        2017년 02월 06일 03:3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6일 특검의 청와대 압수수색 무산과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의 선고 지연전술, 새누리당 의원들의 태극기 집회 참석 등을 거론하며 “탄핵 가결을 이끌어냈던 야3당 탄핵공조를 즉각 복원해 비상한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상임대표는 이날 오전 상무위에서 “돌아가는 꼴이 심상치 않다”며 “이대로라면 대통령에 대한 탄핵과 사법처리가 국민의 기대대로 이뤄질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고 이 같이 우려했다.

    앞서 삼성을 첫 수사대상으로 올리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구속영장까지 청구했던 특검은 지난 3일 청와대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끝내 청와대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도 특검이 보낸 압수수색 협조 공문과 관련해 언론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특검이 국정농단의 중심지인 청와대로 들어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한편 무더기 증인 신청을 해온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은 박한철 전 헌법재판소 소장이 3월 초 선고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 ‘중대결정’이라는 표현까지 동원하며 지연전략을 펴고 있어 ‘2말3초’라는 당초 예상이 빗나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에 대해 심 상임대표는 “천만 촛불에 뿔뿔이 흩어졌던 세력이 총결집하고 있다”며 “그동안 거침없이 달려왔던 특검이 염치도 법치도 내던져버린 박근혜 대통령을 좀처럼 공략하지 못하고, 헌재 심리도 대통령 대리인의 노골적 지연작전에 불필요하게 늘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대로라면 헌재 판결이 내려지기 전에 특검의 1차 수사기간은 종료되고, 황교안 대행이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거부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그렇다면 박근혜 대통령은 조사를 받지도 않고 특검은 해산하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기류에 따라 윤상현‧조원진‧김진태 등 강성 친박계 의원 외에도 김문수·이인제 의원 등 새누리당 소속 대권주자들까지 지난 주말 태극기 집회에 참가해 박 대통령을 옹호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심 상임대표는 “저들은 총력전을 하고 있는데 야당은 두 손을 놓고 있다”며 “국민 앞에 약속했던 개혁입법도, 탄핵관철도 관심 없어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래선 촛불의 뜻을 받들 수 없다. 야3당의 비상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대선은 후보들에게 맡기고, 탄핵 가결을 이끌어냈던 야3당 탄핵공조를 즉각 복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청와대 압수수색 승낙 및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을 요구하고 확답을 받아야 한다”면서 “황교안 대행이 끝까지 염원을 외면하고 대통령 편에 선다면 특검 조사 방해 책임을 물어 황교안 대행에 대한 탄핵소추 추진을 결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