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기문 영입경쟁 정당들,
    이제는 '거리두기'로 행보 바꿔
    친박 새누리당도 반 대신 황교안에 급 관심
        2017년 01월 31일 12:3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반기문 유엔 전 사무총장에 대한 영입 경쟁을 벌이던 여권과 야권 일부에서 이를 철회하는 분위기가 굳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바른정당과 함께 반 전 총장과 연대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졌던 국민의당은 반 전 총장에 대한 문을 완전히 닫은 것으로 보이고 새누리당도 반 전 총장의 모호한 정체성을 지적하며 ‘황교안 띄우기’에 나서고 있다.

    천정배 국민의당 전 대표는 31일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귀국 후 보여준 여러 모습은 저로선 매우 실망스러웠다”며 “그 분이 평생 살아오신 게 개혁과는 거리가 있는 게 아닌가란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랫동안 한국을 떠나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국민이 뭘 바라고 있는지, 많은 국민이 바라는 절실한 개혁, 박근혜 대통령으로 상징되는 구체제 청산에 대한 국민의 민심을 모른다고 하면 제가 좀 실례이지만, 그걸 절실하게 느끼지는 못하고 계신 것 같은 느낌”이라고 비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또한 이날 오전 불교방송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반 전 총장의 빅텐트 합류 가능성에 대해 “지금으로썬 불가능하다고 보는 게 좋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당과 정체성이 같은 비슷한 그러한 분들, 그러한 세력과 빅텐트를 쳐 국민의당 내 강한 경선을 통해서 대통령 후보를 선출을 하자는 것”이라며 “반 전 총장은 그러한 얘기가 없었다가 이제 귀국해서 20여일이 됐다. 진보와 보수가 함께 하는 그런 통합의 텐트를 치자는 것이기 때문에 출발도 다르고 텐트의 종류도 다르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소한 안철수-손학규-정운찬 이런 라인에서는 우리가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으로 모아가고 있다”며 “안철수, 정운찬은 상당히 함께 할 수 있는 길로 들어섰다. 저도 손학규 전 경기지사와 지난 26일 날 밤 너덧 시간 대화를 나눴는데 손학규 대표도 우리 국민의당과 함께 할 수 있다, 함께 가자, 이런 것으로 대체적 합의를 보았다”고 전했다.

    아울러 설 연휴 후 “깜짝 놀랄 만한 대선 후보를 내겠다”던 새누리당은 황교안 국무총리 겸 권한대행을 대선후보로 내는 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반 전 총장은 입국 후 지지율이 크게 하락한 반면 황 권한대행은 보수결집으로 새누리당의 대선 후보 반열에 올랐다. 더욱이 황 권한대행 자신도 대선 출마에 선을 긋던 과거와 달리 최근엔 우회적으로 출마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반기문 전 총장이 ‘진보와 보수를 아우른다, 그런 생각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렇게 얘기하는데 반 총장이 먼저 정체성을 분명히 해주시는 것이 저는 정치 도리상 맞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는 선택이다. 어떤 선택을 분명히 할 때에 지지세가 붙는다”며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후보가 되면 좋겠지만 현실에선 그런 것이 굉장히 어렵다”고 덧붙였다.

    반기문 전 총장을 중심으로 한 3지대론에 대해서도 “선거가 임박해지면 빅텐트 애기가 나오는데 시기상조”라며 “정치연합, 연대는 마지막 순간에 드라마틱하게 이뤄지는 것이지 사전부터 저희랑 같이 한다, 이런 연대로 이뤄지긴 상당히 어렵다는 생각을 많이 갖고 있다”고도 했다.

    새누리당 후보로서 황 권한대행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황교안 대행이 우리 당원도 아니고 어떤 당적을 갖고 있는 분도 아닌데 상당한 지지율이 올라가고 있다. 주시해서 보고 있고 여러 가지 인품이나 여러 가지 그분의 행태로 봐서 훌륭한 분”이라며 “본인이 원한다면 저희 당으로서는 마다할 이유가 없다. 다만 황 권한대행의 대선출마 여부는 전적으로 본인의 결심과 의지에 달려 있다고 본다”고 했다.

    인명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도 SBS 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에서 “설 민심을 들으면 우리 당원도 아닌데 황교안 권한대행의 지지가 거의 10% 안팎으로 나오고 있다”며 “이 분에 대해 국민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기대를 하는 것을 보면 ‘새누리당 후보로 내보는 게 어떠냐’ 그런 민심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 비대위원장 또한 정 원내대표와 마찬가지로 “본인이 결단해야 할 일”이라며 “다만 여러 가지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이 특별히 보수층에서 황교안 권한대행을 대통령 후보로 관심을 가지는가 하는 점에서 저희들이 굉장히 많은 관심과 주의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반 전 총장과의 연대에 관해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느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그 분이 들어오신 지 20일 정도 되지 않았나. 그런데 여기저기 텐트 치러 다니는 것 같은데 언 땅에 텐트 치는 게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떻든 간에 얼마나 큰 텐트를 치시는지 모르지만 그 분이 치시는 텐트가 얼마나 클지도 의문”이라며 “텐트가 작으면 우리는 몸집이 커서 못 들어간다”고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