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승민 "반기문 총장,
    검증하면 지지율 요동"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해야"
        2017년 01월 02일 10:5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유승민 개혁보수신당 의원은 2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한 검증이 시작되면 “지금부터 대선까지 지지율은 아주 요동을 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그분이 정치를 하겠다고 하는 건지, 대통령 선거에 출마를 하겠다는 건지 한 번도 말씀한 적이 없다”면서 “국내 정치뿐만이 아니라 경제, 안보, 사회 여러 분야에 있어서 대통령으로서 꼭 갖춰야 될 상식, 판단, 철학 이런 게 있지 않나. 그런 부분에 대해서 그분이 한 번도 말씀하신 적이 없다”고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도덕성 검증뿐만 아니라 대통령이 되면 나라를 어디로 끌고 갈 건지. 정책, 가치 이런 게 뭔지 경제위기, 안보위기 어떻게 극복할 건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분명한 얘기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반

    유승민 의원(왼쪽)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개혁보수신당과 연대에 대해선 “연대도 그런 게 확인이 돼야지 말씀을 드릴 수가 있다”면서 그 가능성에 대해선 “(개혁보수신당으로 들어온다고까지 말하기는) 힘든 상황이 아닌가 본다”도 답했다.

    유 의원은 “시간이 많지는 않지만 충분히 토론의 기회나 검증의 기회 또 국민들께 제 생각을 알릴 기회가 주어진다면 충분히 해볼만하다고 생각한다”며 1월 중 대선 출마 선언을 할 것임을 시사했다.

    정치권 일부에서 나오는 내각제 개헌에 대해선 “만약 한다면 지금 20대 국회의원 총사퇴하고 하는 게 맞다. 지난해 4월 총선에선 대통령제 하의 국회의원을 뽑은 거다. 그런데 국회의원들이 총리도 하고 장관도 하는 내각제로 만약에 간다면 당연히 지금 국회를 해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선 전 개헌은 저는 거의 불가능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아울러 한일 위안부 합의에 관해선 “쉽지 않겠지만 가능하면 재협상해야 한다고 본다. 처음부터 잘못된 합의라고 생각한다”며 “대한민국 정부가 돈 100억 원이 없어서 그동안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게 아니지 않나. 일본의 불법행위에 대한 배상금 성격이면 100억이 아니라 10억 원을 받아도 그게 의미가 있는 건데 상처치유금이라고 하니까 위안부 할머니들께서 동의를 안 해 주시고 계시다. 이 문제는 전원 협상을 하기보다는 협상이 안 되면 차라리 그냥 두는 게 맞았다”고 했다.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해선 “처음부터 역사교과서를 하나로 만들어서 모든 학교에 그걸 강요하는 그런 정책은 옳지 않다고 비판을 해 왔다”며 “이미 만든 국정교과서는 학교가 여러 가지 중에 하나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되 학교에 국정교과서 선택한다고 해서 돈을 더 주고 이런 특혜를 주는 정책들은 안 해야 한다 생각한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