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은택 법률조력자 김기동,
    우병우 전 수석이 소개시켜 줘"
        2016년 12월 22일 11:2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자신을 민정수석 자리에 소위 ‘꽂아줬다’는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이러한 의혹을 뒷받침하는 관계자의 음성파일, 노승일 K스포츠재단 전 부장의 증언, 우 전 수석의 장모 김장자씨와 최씨의 사업적 친분관계 등 각종 직·간접적 증언이 나왔음에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우병우 전 수석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특위 5차 청문회에서 “최순실을 언제 알았나”라는 정유섭 새누리당 의원의 질문에 “현재도 모른다”고 답했다. 특히 우 전 수석은 “모든 의혹들이 전부 근거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나”라는 물음에도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승일 전 K스포츠재단 부장
    “최순실과 우병우 잘 아는 사이라 들었다”

    우 전 수석이 최씨와 잘 아는 사이라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청문회 참고인으로 출석한 노승일 전 부장은 “차은택의 법조 조력자 김기동을 우병우 전 수석이 소개시켜 줬다고 들었다”고 증언했다.

    그는 이후 장제원 새누리당 의원의 요청에 따라 참고인에서 증인으로 신분을 변경한 후에도 “차은택의 법적 조력자인 김기동을 우병우가 소개해줬다는 말을 고영태에게 들었고, 고영태도 이성한 미르재단 전 사무총장에게 들었다고 알고 있다”며 “(우병우와 최순실은 잘 안다고) 볼 수 있다”는 구체적이고, 일관되게 답했다.

    이에 우 전 수석은 “말이 안 된다. 차은택과 김기동을 불러서 확인하고 싶다”고 반박했다. 또 자신의 장모인 김장자씨도 최순실씨를 몰랐고, 골프를 친 적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김장자 씨와 최순실 씨가 모르는 사이라는 우 전 수석의 주장에 대해 장제원 의원은 “최순실이 기흥컨트리클럽에서 커피 판매하는 등 김장자 장모와 최순실이 기업 간 거래까지 하는데 장모와 최순실이 모른다고 하나. 이게 납득이 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우 전 수석은 “저는 모르고요. 우리 장모와 관련된 거다. 장모께 여쭤봤는데 모른다고 했다”고 말했다.

    우병우-김장자-최순실 골프회동…특검 수사 요청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씨를 “현재도 모른다”는 우 전 수석이 장모인 김장자 회장의 기흥컨트리클럽에서 최씨와 골프를 친 사실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순실의 존재는 언제 알았나”라는 손 의원의 질의엔 “정윤회 문건 사건 때 정윤회 부인이라는 정도로 알고 있다. 한 번도 본 적은 없다”고 했다.

    이에 손 의원은 “2013년 변호사 시절에 우병우 전 수석의 장모 김장자-최순실-우병우 증인이 골프 회동을 한 사실이 있다는 (골프 회동) 동반자의 증언을 드리겠다”며 “특검에서 조사해달라”로 촉구했다.

    손 의원은 “이 골프 회동 이후 2014년에 (우 전 수석은) 청와대에 입성하고, 그해 6월에 최순실이 차은택을 기흥컨트리클럽에 데리고 가서 김장자 회장과 골프를 쳤다. 그런데 최순실이 장모에게 ‘차은택을 잘 부탁한다’고 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김장자 회장이 최순실씨와 친분을 바탕으로 우병우 전 수석을 청와대 민정수석 자리에 올려놓고 다시 최순실씨가 자신의 측근인 차은택 전 단장을 우병우 전 수석에게 부탁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 전 수석은 “저는 차은택을 모른다”고 말했다.

    기흥CC 직원 “김장자 회장이 ‘최순실이 우병우 꽂아줬다’고 했다”

    김장자 회장이 소유한 기흥컨트리클럽 직원도 우병우 전 수석이 최순실에 의해 청와대에 입성했다고 말했다.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은 이런 내용의 녹취파일을 공개했다. 김 의원은 “우병우 전 수석의 장모인 김장자씨가 기흥 CC를 운영하는데 기흥 CC안 종업원 여럿을 접촉해 얻어냈다”며 “녹음본 중 핵심 내용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운을 뗐다.

    김 의원이 공개한 녹취록에서 직원 A씨는 “우병우를 최순실이 꽂아준 거? 최순실이가 옴과 동시에 우병우가 민정비서관으로 청와대가 들어갔어. 김장자 회장이 그랬어 최순실이가 뭐 ‘난 여기 기흥만 오면 소풍 오는 기분, 소풍 오는 것 같다’고, (우병우가) 민정수석으로 올라간거야”라고 했다.

    B씨는 “그 여자가 업체는 사장이거든, 실 만드는 회사. 이 최순실은 이영희로 왔거든. 컴퓨터에 입력 전에 딴 이름을 넣으니까 최순실 이름이 이영희로 들어가는데 뭐. 우병우가 최순실거 다 막고 걔네들끼리는 상하관계”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녹취록을 공개한 후 “최순실이 기흥CC에 2주에 한 번 왔고, 증인의 장모인 김장자는 최순실만 오면 버선발로 나가 즐겁게 맞이했다. 그런 뒤 증인(우 전 수석)은 박 대통령에게 민정비서관으로 추천됐다”며 “증인, 최순실, 문고리 3인방 이런 사람들이 다 한 패거리가 돼 이번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이라고 판단한다”고 비판했다.

    우 전 수석은 “2주에 한 번 버선발 이런 얘기는 전혀 납득할 수 없다”며 녹취파일에 대해선 “음성이 변조돼있다”고 반박했다.

    우병우 “정윤회 문건의 최순실, 언론과 검찰도 주목 안했다” 책임회피

    우 전 수석은 정윤회 문건 파동이 벌어진 이후에도 문건에 ‘권력서열 1위’로 지목된 최씨에 대해 민정수석실 차원의 조사를 하지 않았다고 했다.

    “정윤회 문건에 최순실 이름이 등장한다. 이 나라 권력 서열 1위 최순실, 2위 정윤회, 3위 박근혜. 제대로 된 민정비서관이라면 대통령을 넘어서는 권력이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엄중히 파악하고 바로잡았어야 하지 않나”라는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의 비판에 “정윤회가 국정에 개입한다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검찰 수사 결과 허위라고 결론이 낫기 때문에 부수적인 것도 신빙성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뿐 아니라 검찰과 언론 모두 그 부분(권력서열 1위가 최순실이라는 내용)에 주목하지 않았다”며 책임을 회피했다.

    이에 황 의원은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이 아니라 사실을 은폐하려고 했던 것”이라며 “민정수석인 우병우가 이렇게 하니까 이 나라가 이 꼴이 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