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선·윤전추 불출석
    "청와대, 국정조사 방해"
    “두 행정관, 비정상·헬조선의 상징”
        2016년 12월 14일 05:5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3차 청문회에 이영선·윤전추 행정관이 출석하지 않는 데에 대해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국정조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황영철 의원은 이날 오후 청문회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경호실장, 검찰청장, 민정수석에 대해선 현직은 불출석 관례가 있어서 인정하고 넘어갔는데 행정관이 청문회에 나오지 않는 것은 이해할 수가 없다”며 “국회가 오전에 보낸 동행명령장을 청와대가 고의적으로 접수 안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청와대와 대통령이 국회의 권능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이 같이 비판했다.

    황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해 국조특위 위원장이 비서실장에게 전화라도 해서 국민의 분노를 전해줘야 하고, 오늘 저녁시간에라도 참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그렇게 안으면 이 화살 어디로 갈지 예측하기 힘들다”고 경고했다.

    3차 청문회에는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과 관련해 청와대 의료진 등 모두 16인이 출석할 예정이었으나 조여옥 대위와 이영선·윤전추 행정관이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은 미국에 있는 조 대위를 제외한 두 행정관에 대해선 국회 동행명령장을 발부했으나 이날 오후 6시가 가까운 시각까지 출석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영선 윤천추

    최순실을 시중 드는 이영선(위) 윤전추 행정관(방송화면 캡처)

    이날 청문회가 시작한 오전 10시부터 이영선·윤전추 행정관의 불출석에 대해 여야 위원들의 질타가 끊이지 않았다.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전부터 이영선·윤전추 행정관이 청문회에 불출석한 상황에 청와대가 상당 부분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도종환 의원은 “윤전추, 이영선 행정관의 불출석 사유서를 보면 내용과 양식이 토씨 하나 다르지 않고 내용이 똑같다. 아무래도 한 사람이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며 “(불출석 사유서를) 청와대가 보낸 것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 등기우편으로 왔으니 우정사업본부에 발신지 등을 국조특위 차원에서 확인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 또한 “윤전추, 이영선 행정관은 금수저보다 더 세다고 하는 ‘빽수저’의 장본인”이라며 “윤전추는 3급이고 홍보민원업무 맞는다고 하는데, 그런 능력이 없다. 9급 공무원이 3급 공무원으로 갑자기 승진하는 건 불가능하다. 4급 이영선 행정관도 대통령을 잘 모시는 게 아니라 최순실의 핸드폰 잘 모신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이 두 행정관은 대한민국 비정상의 상징이자 헬조선의 상징”이라며 “속죄 사유서를 보내고 온 국민에게 석고대죄를 해야 한다. 비정상적 청와대를 정상적으로 만들기 위한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이 두 사람을 반드시 출석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16일로 예정했던 청와대 현장조사 계획이 무산될 가능성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서도 장제원 새누리당 의원은 “청와대는 지금 사소한 자료조차 주지 않고 있다. 이런 식이라면 세월호 7시간 의혹 밝힐 수가 없다”며 “청와대 방문조사 만큼은 국조특위에서 양보할 수 없으니 위원장이 분명히 해달라”고 촉구했다.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은 “청와대가 경호상 국가기밀을 운운하고 있는데 간사 간 협의가 안 된다면 위원장으로서 이미 의결된 현장조사를 계획대로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서 청와대 핵심증인들이 출석을 거부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을 청문회에 소환해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왔다.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은 “청와대가 상당히 비협조적”이라며 “특위에서 애초에 박근혜 대통령의 증인 문제에 대해 논의한 바 있고, 지난 9일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의결돼 직무 정지 상태인 만큼 직무 공백을 우려해 증인으로 나올 수 없다는 얘기는 더 이상 하지 못한다. 출석하지도 않는 주변인물 상대로 청문회를 할 것 아니라 핵심인 박근혜 대통령을 청문회에 불러야 한다”고 제안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