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압력으로
    국정교과서 강행하나?
    조희연, 국·검정 혼용 “꼼수일 뿐”
        2016년 11월 28일 01:0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철회 가능성을 시사했다가 이를 번복한 것에 대해 28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청와대 압력으로 후퇴(번복)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이날 오전 SBS 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와 인터뷰에서 “행정기관이 철회 가능성을 비치는 것 자체가 꽤 곤혹스러운 것이었을 거다. 그러나 촛불 민심을 반영해서 교육청에 상식 있는 공무원들 입장에서 그런 논의가 나왔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국정교과서에 대한 국민들의 반대를 진지하게 계속 검토했으면 좋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공개되는 국정 역사교과서와 관련해 “오늘 교육부에서 발표하면서 충분히 설명할 것으로 안다. 철회가 아닌 것으로 알고 있고, 교육부와 청와대 입장이 다른 것은 아니다”라며 강행 입장을 밝혔다.

    조 교육감은 국·검정교과서 혼용 대안에 대해선 “꼼수이고 부적절하다”며 “일선 학교 입장에서 보면 국정과 검인정을 놓고 보면 국정이 대학 입시에 유리하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국정교과서를 학교의 선택이라는 이름으로 강요하는 그런 방식이 될 수도 있다. 우회적으로 국정교과서를 밀어붙이려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는 철회, 혹은 전면 보류 방향으로 가는 게 국민들의 요구에 맞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도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국·검정 혼용은 사실상 철회나 마찬가지지만, 저희들로선 그것도 미흡하다 생각한다. 검정제로 그대로 유지하고 국정제 철회, 중단, 폐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 교육감은 “추진하는 과정도 깜깜이 밀실에서 아주 비민주적이고 반교육적이었다. 지금은 최순실 교과서라는 조롱까지 나오는 상황”이라며 “이미 국민적 사망선고가 내려진 정책이라고 보고 배포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강행할 경우에 대해선 “국정화된 역사교과서는 현장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며 “광주는 내년 중학교에서 전혀 채택하지 않을 것이고, 고등학교 일부 학교에서 (국정교과서를) 채택하려고 교육과정을 편성한 것도 저희들이 지도하고 지원해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교사들이 수업할 때 충분히 참고할 수 있는 장학자료나 보조교재 또는 교사학습 지도자료, 수업안 등을 구성해서 교사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모든 역사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며 “매년 이렇게 하면 국정화 된 교과서 중에서 문제가 되는 내용들에 대해선 저희들이 충분히 대응하는 지도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