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순실·삼성의 ‘부당거래’
    “삼성, 최순실게이트 최대 수혜자”
        2016년 11월 17일 03:2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헌정 사상 최악의 국정농단 사태인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박근혜-최순실-삼성 게이트’로 확대되고 있다. 야권 유력 정치인들은 삼성과 최순실 씨의 커넥션을 끝까지 밝히겠다고 선언하는 한편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일하다가 백혈병에 걸려 사망한 피해자모임인 반올림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을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반올림은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최순실과 삼성의 대가성 거래 엄정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최순실 게이트에서 삼성은 공범”이라며 “정부가 삼성의 노동문제에 어떠한 대가성 지원이 있었는지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삼성 반도체

    발언하는 고 황유미 씨의 부친 황상기 씨(사진=유하라)

    김현권 의원은 “최순실과 삼성의 부당한 거래가 청와대의 적극적인 방조 내지 지시 하에 이뤄진 것인지, 이 거래에서 삼성은 과연 무엇을 얻었는지 밝혀내야 한다”며 “2015년, 삼성이 최순실 쪽으로 35억을 직접 지원하기 시작하면 그 직후에 백혈병 피해자들에 대한 삼성의 태도는 완전히 바뀌었다. 이제 삼성과 최순실의 부당한 거래에 숨겨진, 그로 인해 피해 본 백혈병 피해자들의 문제는 다시 수면 위로 꺼내져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김현권 의원은 지난 11일 있었던 국회 긴급 현안질의에서 삼성이 최순실 모녀에게 수십억을 준 대가로 삼성의 노사문제 해결을 정부로부터 약속받았다는 등의 삼성-최순실 커넥션 의혹을 재점화했었다.

    정유라는 10억 짜리 말, 황유미는 500만원
    “아무리 힘들어도 삼성 이재용, 권오현 처벌해야만 한다”

    삼성반도체에서 일하다가 화학약품으로 인해 백혈병에 걸려 지난 2007년 사망한 황유미 씨의 아버지 황상기 씨가 이날 회견에서 피해자 진술에 나섰다. 황유미 씨는 현재 산업재해 처리도 받지 못한 상태이며 삼성이 유가족에게 위로금 형식으로 건넨 돈은 500만 원이다.

    황상기 씨는 “우리 유미가 처음 병에 걸렸을 때 반도체 공장 다니다가 백혈병에 걸렸으니 산재 처리 해달라고 했다. 그랬더니 삼성 직원이 ‘삼성 상대로 이기려고 하느냐’며 100만 원짜리 수표 5장을 줬다. 돈이 이것밖에 없으니 그 돈으로 해결하자고 했다”며 “반올림 피해자가 늘어가고 이렇게 죽는데도 백혈병 문제를 무마하기 위해서 삼성은 최순실에게 10억짜리 말 사줬다고 생각하면 정말 기가 막힌다”고 털어놨다.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다니다가 암에 걸린 사람이 반올림에 알린 사람만 224명이고 그 중 76명이 사망했다. 삼성 측은 암 등의 발병 원인으로 추정되는 화학약품을 공개하라는 피해자들의 요구에 ‘영업비밀’이라는 이유로 이를 거부하고 있다.

    황 씨는 “삼성이 여태 그래왔듯이 정부에 몇 백 억씩 돈을 주고는 헌법에 보장된 노조 만들 권리를 인정하지 않고 (노조를 만들려고 하는) 노동자들을 협박해왔다. 반도체 공장에서의 이런 문제는 노조가 없기 때문에 더 불거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번에 삼성 이재용, 권오현을 처벌하지 않고 넘어가면 차기에 어떤 정부라도 삼성이 정부에 엄청난 돈을 갖다 바치고 노동자들을 꼼짝 못하게 하는 일이 반복될 것”이라며 “어떠한 힘든 일이 있더라도 두 사람을 처벌을 반드시 해 정경유착을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성, 언론에 밝힌 보상기금 1천억…“실체가 없다”
    “삼성은 피해자가 아니다…최순실에 수백억 건네고 직업병 문제 은폐”

    반올림 상임활동가인 임자운 변호사는 “최순실 게이트에 삼성이 연루된 정황을 접하면서 놀랐던 것은 삼성전자 박상진 사장이 최순실 씨를 만나고 최 씨에게 수백억이 전달된 시기가 삼성 직업병 문제에 관한 협상을 뒤엎고 사회적 약속을 파기하고 이 문제를 은폐하는 쪽을 돌아선 시점과 맞닿아 있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사태와 관련해서 삼성이 피해자처럼 취급되는 것이 가장 화가 난다. 삼성이 어떻게 피해자인가. 공범이고 이 게이트의 최대 수혜자”라고 질타했다.

    삼성은 직업병 피해자 보상과 관련해 지난 해 7월 재단 설립 등 1천 억 규모의 기금을 조성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현재 피해자들은 삼성이 약속한 기금의 실체가 없다고 말한다.

    임자운 변호사는 “삼성은 조정권고안을 무시하면서 그것을 은폐하기 위해 언론에 대고는 피해자를 위해 1천억 기금을 조정하겠다고 했지만 지금 그 천억은 어디에 갔나. 삼성이 말한 1천억의 실체는 없다”면서 “그러나 최순실-정유라에게 지급된 수백억의 돈은 실체가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임 변호사는 “직업병 문제와 관련해서 정부의 역할도 못지않았다. 노동부가 조금만 더 개입했으면 이미 해결됐을 일이지만 고용노동부는 법원과 근로복지공단이 공식 인정한 직업병 피해 사망자 7명이 근무한 기흥사업장에 특별근로감독 한 번 나오지 않았다”며 “삼성전자의 영업비밀이라는 이유로 법원이 요청한 자료를 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동부가 삼성 직업병 문제에 대한 은폐와 조작을 방치하고 협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노동부와 삼성의 연루 정황이 있어 보인다”며 “진상규명이 이뤄져서 박근혜 대통령, 최순실 씨 뿐 아니라 삼성의 경영진도 응당한 처벌을 받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