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미애, 박근혜와 양자 영수회담
    국민의당·정의당과 사전 협의 없어
    안철수 "12일 촛불 민심이 양자 영수회담이었나?"
        2016년 11월 14일 12:1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박근혜 대통령이 14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요청한 양자 영수회담을 전격 수용하면서 2야당들의 비판이 빗발치고 있다. 추미애 대표의 양자 영수회담 ‘무리수’가 대통령에겐 퇴진 국면을 벗어날 출구를 제공하고 야권 분열을 촉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제1당 대표로서 이 난국 헤쳐 나가기 위한 만남이 필요하다고 보고, 청와대에 긴급 회담을 요청했다”면서 “당·정·청이 제대로 굴러가지 않는 상태에서 민심을 전달할 막중한 역할이 오직 제1당 대표에게 있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한광옥 비서실장을 통해 양자회동 성격의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 대표는 “지금까지는 봇물처럼 터진 민심을 보면서 절제하고 인내해왔다. 그러나 이제 그 절제와 인내를 새로운 민주역량을 가지고 우리 사회를 바로 설계해야 하는 기로에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며 “대통령을 만나서 모든 것을 열어놓고 허심탄회하게 민심을 전하면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를 갖고자 한다”고 했다.

    박 대통령의 국회 방문 이후 줄곧 야당과의 영수회담을 바라왔던 청와대는 추 대표의 영수회담을 전격 수용했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출입처 기자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 “박 대통령은 추 대표가 제안한 회담을 수용하기로 했으며 내일 열기로 하고 시간 등을 조율 중”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추 대표의 양자 영수회담 요청이 2야당과는 전혀 협의 없이 진행됐다는 점이다. 야3당은 지난주 대표 회동을 통해 야3당 공조를 통한 사태해결 의지를 확인한 바도 있다. 당연히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그간 원내정당 중 유일하게 대통령 하야 운동에 나선 정의당과 본격 박근혜 퇴진 서명 운동에 돌입한 국민의당에 비해 제1야당으로서의 존재감을 상실한 상태였다. 대통령 퇴진 여론이 압도적인 상황에서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내치는 총리, 외치는 대통령’ 주장을 해 세간의 빈축을 샀다.

    민주당은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20만 촛불집회 성사 이후에도 탄핵·하야 민심에 소극적으로 대응해 대통령·집권여당과 함께 비판의 대상이 됐다. 당 내에서도 민주당 지도부의 이런 태도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왔다. 민주당 지도부들은 지난 12일 촛불집회에 참석했지만, 시민들은 여전히 민주당의 모호한 태도를 강력하게 규탄하고 있는 상황이다.

    “토요일 촛불 민심이 양자 영수회담 하라는 것이었나?”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야권공조는 어떻게 하고, 야권의 통일된 안이 없는데 어떻게 할 것인지 그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난 토요일 모인 민심이 그것(청와대-민주당 양자회담)이었는지 되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야권분열 우려만 키우는 단독회담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심 상임대표는 “이번 주 초 야3당 대표가 만나 수습안을 논의하기로 한 바 있음에도 다른 야당에 한 마디 설명도 없이 단독회담을 추진한데 대해 매우 유감”이라면서 “이런 때에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은 어떤 쓸모가 있는지 모르겠다. 국민에 혼란만 줄 뿐”이라고 이 같이 말했다.

    또한 “지금 민주당의 수습책이 국민들의 뜻에 부합하는지 국민들은 의심하고 있다”면서 “국민들은 민주당에 수습권한 위임한 적 없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대통령 거취에 대한 ‘2선 후퇴-거국내각’ 등을 ‘대통령 동거내각’이라고 규정하며 “이 방안은 백만 촛불에 타버려 재가 됐다”면서 “이번 사태과정에서 민주당은 오락가락 행보로 큰 실망을 안겼다. 하야를 하야라고 부르지도 못하며 정국 혼란을 부추겼다”고 질타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추미애 대표가 주장하는 2선 후퇴의 정확한 의미가 무엇인가. 헌법의 틀 안에서 대통령에게 국가원수로서의 직무는 허용하겠다는 것인가. 아니면 모든 것을 내려놓고 하야하라는 의미인가. 분명히 해주시길 바란다”면서 “그래야만 내일 의미 있는 영수회담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 거취에 대한 야권의 통일된 안이 없는 상황에서 성사된 영수회담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제시한 셈이다.

    한편 이날 민주노총은 민주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태도는 (다른 야당들 중) 가장 불분명하고 기회주의적”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국민은 더불어민주당에게 그런 초법적 권한을 부여한 적이 없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이 거리로 나온 국민의 정권퇴진 항쟁을 이용해 정치적 야합과 거래로 박근혜 살리기에 부역한다면 국민들로부터 해체대상으로 낙인 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며, 박근혜 퇴진을 당론으로 정하라며 또한 대통령 살리기를 위한 영수회담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