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 총리 추천으로 헤매면,
    박지원 "촛불은 야당을 향할 것"
        2016년 11월 09일 12:2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3당 대표가 9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회동을 갖는 가운데,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총리 문제로 서로 싸우게 되면 촛불은 야당을 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또한 “총리 추천은 오늘 논의 테이블에 오르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전날 박근혜 대통령의 국무총리 국회 추천 제안을 거부한다는 뜻을 분명히 한 셈이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윤준호입니다’와 인터뷰에서 “‘대통령께서 총리를 국회에서 추천해달라, 그러면 내가 통할시키겠다’ 이 한 말씀에 얼마나 많은 총리들이 자천 타천으로 나서고 있나”라며 “만약 대통령이 쳐 놓은 덫에 야당에서 서로 이 사람 추천하고 저 사람 추천하고 이렇게 됐을 때 촛불은 야당을 향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대통령이 탈당을 한 후 3당 대표가 진지하게 모여서 그러한 것(총리 후보 결정 문제)을 논의할 때 국민의 불안도 제거되고 분노도 가라앉을 수 있다”며 “거국내각을 해서 철저하게 최순실 사단도 제거하고 우병우 사단도 제거할 때 우리 국민은 비로소 그 내각을 신임하게 될 것이고 또 대통령의 명확한 태도를 보고 대통령에 대해서도 신뢰성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야3당 대표 회동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제의를 거부하는 것으로 봐야 하느냐’는 질문에도 “당연히 거부가 될 것”이라고 했다.

    탈당, 2선 후퇴 등 거취 문제와 같은 야권의 선결조건 수용 시점에 관해선 “이번 주말 12일, 집회가 굉장히 염려스럽다. 지난 주말에 20만, 그리고 전국에 수십만의 촛불이 탈 때, 우리 국민들이 얼마나 분노하면서도 불안을 느꼈겠나”라며 “이러한 것을 해결해주기 위해서는 최소한 12일 전에 그러한 모습들이 가시화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당내에서도 많은 의원들이 탄핵, 하야를 요구하고 있고 적극적으로 12일 집회에 참석하자는 의견이 많다”면서 “만약 대통령께서 이러한 식으로, 또 새누리당에서 저렇게 어정쩡한 태도로 나온다고 하면 저희들도, 저도, 민심을 따라서, 당의 요구에 따라서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심상정 상임대표 역시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책임총리로 적합한 후보군을 묻는 질문에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총리 추천은 오늘 논의 테이블에 오르지 않을 것”이라며 “그거야말로 대통령이 바라는 바라고 보고, 두 야당 대표도 민심을 그렇게 파악하지 않고 계시리라고 생각한다”고 단호히 말했다.

    심 상임대표는 “국민들이 지금 묻고 있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거다. 이 점에 대해서 국민에게 책임 있게 제시할 수 있는 (대통령의) 입장이 나와야 한다”며 “현재 제기되고 있는 국회 총리 추천권은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를 보장하는 전제 위에, 말하자면 박근혜 대통령과 공동정부를 구성하겠다는 것이다. 그런 구상이 과연 지금 민심에 부합하는 것인지에 대해선 논의를 해 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전격적인 국회 방문에 대해선 “그런 정도의 얘기하면 청와대에서 말씀하셔도 되는데 굳이 국회를 방문하신 건 12일에 대대적인 국민 집회를 앞두고 공을 야당에게 넘겨서 시간을 벌려고 하시는 게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또한 “핵심 지지층들에게 동정론을 유발하는 그림도 필요했던 거 아닌가 싶고, ‘총리를 여러분들이 지명해라’ 이렇게 국회에 던지고 감으로써 야당들 간 총리 지명을 둘러싼 자중지란을 노린 게 아니냐, 그런 의도들이 포함된 것으로 본다”고 비판했다.

    대권주자 가운데 대통령 하야를 가장 먼저 촉구한 이재명 성남시장도 이날 SBS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에서 “대통령이 사퇴한다는 것을 전제해야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수습책을 논의해도 여야가 논의해서는 안 된다. 일단 여당은 이 사태의 핵심적인 책임자이고, 야권도 사실 전혀 책임이 없다고 할 수는 없다. 그래서 국민들이 100% 신뢰하지 않는다. 여야, 국민들이 같이 참여해서 수습책을 만드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의 국회 총리 추천 제안에 대해서도 “미봉책일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뜻을 완전히 반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번 주말 집회는 (퇴진 촉구 목소리가) 더 심할 것 같다. ‘반드시 우리 힘으로 쫓아내야 하는구나, 정상적인 정치 과정을 통해서는 해결이 안 되는구나’ 하는 그런 마음을 (국민들로 하여금) 갖게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