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긴급 최고위
    민심에 귀 막고 눈 감는 게 대책?
    '인적 쇄신' 요구가 최순실 사태 대책의 전부
        2016년 10월 26일 04:1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새누리당이 26일 유례없는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과 관련 “국정 전반의 쇄신”을 요구했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 책임론에 대해선 전혀 언급하지 않았고, 친박을 중심으로 하는 지도부 총사퇴 요구와 당에 쏟아지는 특검·국정조사 요구도 모두 외면했다. ‘국정쇄신’이라는 표현만 동원했을 뿐 의미 있는 방안은 전혀 없는 셈이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개최한 비공개 최고위원회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최고위원들은 대통령께서 청와대와 정부 내각의 대폭적인 인적 쇄신을 해줄 것을 요청한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면서 “이번 사태와 직간접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예외없이 교체를 해야 한다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했다”고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인적 쇄신에 있어서는 어떤 것에도 연연해서는 안 되고, 과감하게 추진해줄 것과 지체 없이 해줄 것을 요청한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러한 최고위 결과를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전달했다.

    그러면서 “국정현안과 민생 그리고 예산국회는 절대로 소홀해서는 안 된다는 데에 대해서도 인식을 같이했다”며 “대통령께서 시정연설에서 밝힌 임기 내 개헌도 국회 주도로 차질 없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야당 등에서 요구하고 있는 특검 도입에 대해선 일단 진행 중인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들은 지금 제기되고 있는 문제들 중에 검찰이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서는 검찰이 철저하게 수사하고 그 후에 부족하거나 국민이 납득할 수 없는 점이 있다면 그것을 해소하기 위한 별도의 조치를 위해서도 노력해야한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현재 우병우 민정수석이 직을 유지하며 진두지휘하고 있는 상황이다. 야당이 특검을 비롯해 일부에선 국정조사까지 병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그러나 이정현 대표는 우병우 민정수석 사퇴를 직접 거론하지 않은 채 검찰 수사를 지켜본다고 했다. 논란이 잠잠해질 때까지 검찰수사로 시간끌기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올 수 있다.

    아울러 그는 비박계에서 터져 나오는 당 지도부 사퇴 요구도 거부했다. 이정현 대표는 “당대표인 저는 오늘부터 당사에서 사태가 수습될 때까지 상주하면서 사태 수습을 지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비박계인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하태경·이종구 의원 등은 당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했다. 남경필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새누리당은 하루라도 빨리 비대위 체제로 전환돼야 한다”며 “비대위원장과 비대위가 국가 리더십 공백을 메우는 데 핵심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높은 수위의 표현을 동원했다. 우병우 민정수석 사퇴해야만 검찰수사도 신뢰할 수 있다는 점을 짚었다. 이는 우 수석이 직을 고집할 경우 특검 도입도 고려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이번 사태를 ‘최순실의 국정농단’이라고 규정, “최순실을 반드시 국내에 소환해서 국민이 보는 앞에서 검찰의 포토라인에 세우겠다”며 “청와대는 즉각 사전당국에 최순실과 그 일가의 국내 소환을 지시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국민들은 우병우 민정수석이 지휘하는 검찰수사를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병우 민정수석은 즉각 사퇴해야 하고, 최순실의 국정농단을 예방하지 못한 청와대 비서진 내각에 대한 전면 인적 쇄신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우리당은 영문도 모른 채 아픈 돌팔매를 정면으로 맞았다”며,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있어 청와대와 선을 그었다. 청와대에서 벌어진 국정농단에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은 책임이 없다는 주장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정의당 “최순실 우병우 비호하기 위해 국감 파행시켰던 새누리당 모습 기억”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새누리당이 최순실 일당의 국정농단·국기문란에 대해 남 일처럼 발뺌하고 있다”며 “전면적 인적쇄신을 요구하면서도 정작 자신들의 책임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한 대변인은 “최순실, 우병우를 비호하기 위해 국감을 파행으로 이끌었던 새누리당의 모습을 국민들은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등 친박 실세들은 어떤 변명으로도 이번 국기문란·국정농단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며 새누리당을 비롯한 친박계 의원들을 ‘국기문란 방조자’라고 질타했다.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며 사실상 야당의 특검, 국정조사 요구를 거부한 것에 대해선 “빤한 검찰수사를 핑계로 국정조사와 특검실시를 방해하려는 파렴치한 모습은 보이지 말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진상규명을 위해 ‘그 어떤 수단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나 특검, 국정조사에 대해선 직접 거론하지 않은 채 청와대가 최순실 씨의 소환을 ‘지시’해야 한다고 했다.

    한 대변인은 “청와대와 검찰로 책임을 떠넘기는 모습은 마치 도둑질을 방조한 친구가 자기는 망만 봤다고 책임을 떠넘기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