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갈수록 커지는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야당 국정조사 증인 채택 요구에 새누리당 반발..."숨길 게 있나"
        2016년 09월 21일 11:2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1일 설립 과정의 특혜와 정권 비선 실세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대기업들이 출연한 돈 대부분이 “일종의 ‘비자금’ 같은 돈이 돼버렸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수석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620억 원에 대해서는 재단의 설립 목적과 관련 없이 어떤 행정기관이 관리 감독할 수 없고 감시도 할 수 없다”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가 국정감사나 이 과정을 통해서 확인해야 될 필요가 있다”고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재단 운영을 위한 경비 일부를 제외하고는 돈의 대부분을 기금화해서 묶어두게 되고 이를 기본재산이라고 한다. 반면 재단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경비 성격의 돈을 운영재산이라고 한다”며 “미르와 K스포츠 같은 경우에는 출연재산 774억 원 중 154억 정도만 기본재산으로 묶어두고 620억 원을 경비처럼 사용하는 운영재산으로 분류해 버렸다”고 설명했다.

    오 원내수석은 “불법 정치자금이나 안 좋은 정경유착, 이러한 과정이 있는 건 아닌지 국민들의 의혹을 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5공화국 당시 일해재단 전례를 볼 때 미르와 K스포츠의 내용이 결코 작은 문제가 아니다”라고 했다.

    야당이 국정조사 관련 증인 채택 요구에 새누리당이 강하게 반발한 것에 대해 “30대 재벌 주요 기업들이 800억 원 이상의 막대한 자금을 모았고 주무관청인 문화체육관광부는 일사분란하게 특혜를 제공하면서 허가를 줬다”며 “문체부가 적법한 절차를 통해 허가를 내주게 된 건지 국정감사를 통해 증인을 불러 확인하는 이런 작업이 아주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재단 관계자나 출연금을 낸 기업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부르겠다는데 (새누리당은) 단 한 명도 합의해 줄 수 없다는 완강한 입장”이라며 “뭐 숨길 게 있어서 증인 채택에 합의해주지 않는지 그게 더 이상하다”고 비판했다.

    추측성 보도라는 청와대의 반박에 대해선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국정감사를 통해 국민이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전날인 20일 당 의원총회에서 “이 사건은 기업의 강제모금으로 대통령 퇴임 후를 위해 준비되었던 일해재단 재현이라 아니할 수 없다”며 “만일 이 모든 정황이 사실로 확인 된다면 이는 대통령이 권력을 사유화 하고 개인적 이익을 위해 공적인 권력을 행사한 직권남용이며 헌법과 법률을 위배한 것으로 탄핵소추 사유에 해당한다”고 질타했다.

    앞서 <한겨레>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이 기업들에 각각 486억, 288억 원의 기부금을 받는 과정에 청와대의 개입과 외압이 있었고, K스포츠재단은 ‘정윤회 문건 파문’ 당시 비선실세로 지목됐던 최순실 씨가 이사장 선임 등 재단 운영에 관여한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