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원, 선진화법 개정 필요
    "식물국회보단 동물국회가 나아"
    조윤선 등 임명 강행 ...“대통령, 원래 국회를 무시하는 분 아닌가"
        2016년 09월 05일 02:0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국회선진화법 개정의 필요성을 지적하며 “식물국회 보다는 차라리 동물국회가 낫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19대보다 20대 국회가 국민과 언론으로부터 더 비판을 받을 것으로 본다”며 “여소야대 국회에서 민생을 살리는 상당히 혁신적인 일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지만 현재 국회선진화법에 따라 3당 원내대표나 상임위에서 3당 간사가 합의하지 않으면 의사일정이 잡히지 않는다. 대통령이 국회에 100번 요구를 해 봐야 아무것도 될 수가 없고 여소야대이지만 야당이 1000번을 요구해 봐야 아무것도 될 수 없다”며 이 같이 비판했다.

    이어 “국회선진화법이 통과된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에 (당시) 반대를 했다. 19대 국회부터 지금까지 수십 차례 얘기를 해도 (개정이) 안 된다”면서 “(국회선진화법을) 원내대표들이 합의 처리할 당시 가장 찬성한 분이 박근혜 대통령이다. 지금 자업자득으로 제발 묶은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의 ‘부적격’ 의견에도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와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선 “예상했다”며 “박 대통령은 원래 국회를 무시하는 분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해외순방 중이어도 우병우 (민정수석) 사퇴는 절대 전자결재 하지 않지만 장관 후보자는 전자결재 하실 거라고 예상했다”며 “협치를 강조한다고 하면 청와대 비서실장이나 정무수석, 새누리당의 지도부는 야당에게 이렇게밖에 할 수 없다 하는 사전 전화 한마디는 해야 하는데 아무런 (통보도 없었다) 불통이다”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새누리당이 정세균 국회의장 개회사에 반발해 의장실 점거, 폭력 사태 등을 벌인 것에 대해 박 비대위원장은 “여소야대 첫 정기국회 국회의장의 개회사인데다, 개회사 전문을 이미 아침 10시 반에 배포를 했다”며 “그걸 확인도 하지 않고 모르고 있다가 2시에 낭독하니까 말썽을 부리는 게 얼마나 한심하고 준비 안 된 여당인가”라고 반문했다.

    새누리당이 뒤늦게 문제를 제기한 이유에 대해선 “청와대 지시를 받고 늦게야 맹목적 충성, 맹충을 한 게 아닌가 저는 그렇게 본다”고 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새누리당이 그렇게 항의한 이유가)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한중 정상회담 때문에 (사드 배치 관련 발언을) 취소를 해 달라는 얘기인데 그러면 사전에 그 내용을 파악하고 국회의장과 협조를 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대통령이나 총리가 새누리당의 의사를 반영하는 내용의 시정연설을 했을 때에도 야당은 항의는 했지만 물리적인 충돌은 일으키진 않았다”면서 “새누리당이 야당 연습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