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 정체성 훼손 비판에
    김종인 "더민주 정체성이 뭔데?"
    "경제 기득권 세력의 저항을 이겨내지 못하면 혁신 안 돼"
        2016년 08월 26일 04:3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는 26일 김 대표의 당권 장악 이후 당 정체성이 흔들렸다는 당내 비판에 대해 “더민주의 정체성이라는 것에 대해서 잘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한 정당이 지향하는 바가 자유민주주의, 이게 정체성이라면 인정을 하겠는데 그 외에 특별한 정책적인 사항 등을 가지고 정체성이라고 한다면 나는 그 정체성이 뭔지를 잘 파악을 못 하겠다”며 “도대체 무슨 정체성에 내가 맞지 않느냐, 이렇게 물어보면 명확하게 답을 주는 사람도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예를 들어 내가 햇볕정책에 대해서 강조를 안 한다고 해서 정체성 위반이라는 얘기를 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런데 햇볕정책이라는 것은 평화통일을 위한 과정 속에서 하나의 전술적인 목표로 사용했던 것이지, 그게 언제나 적용될 수 있는 것도 아니지 않나”라며 “그렇기 때문에 그걸 정체성이라고 하면 잘 납득이 잘 안 간다”라고 부연했다.

    ‘더민주의 앞날에 대해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느냐’는 질문엔 주류인 친노-친문계를 겨냥한 듯 “내가 처음 비상대책위 대표로 들어갈 적에 당이 와해될 정도로 너무나 혼란스러운 양상이었는데 그 당시도 역시 얘기가 됐던 것이 한 계파가 너무나 패권을 휘두른다거나 이런 것이 문제가 됐다”며 “앞으로는 그러한 현상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아야지 당이 보다 안정되고 내년 대선까지 갈 수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8.27 전당대회 과정 또한 “나뿐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하는 우려가 너무 지나치게 한 계파 쪽으로 치우치지 않겠나 이런 얘기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김 대표는 자신이 평소 강조해왔던 경제민주화와 관련해 “우리 사회의 혁신을 하려면 기득권 세력들로부터의 저항이 굉장히 심하다. 이러한 기득권 세력의 저항을 이겨내지 못하면 혁신은 이뤄질 수가 없다”면서 “(기득권 세력이란) 소위 경제 세력들인데, 그 사람들에 대한 어떠한 일정한 룰을 정해서 거기에 적응하도록 하지 않으면 결국 혁신이라는 것은 될 수가 없다. 그래서 경제민주화를 이룩해야만 다른 것도 이뤄질 수 있다고 얘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제민주화에 대한 철학을 공유하는 등 당 내 손꼽을 만한 대선후보가 있느냐는 질문엔 “현재는 그런 분야에 대해서 특별한 조예를 가지고 얘기하는 분이 별로 없다”고 했다.

    대선에서의 김 대표의 역할에 해선 “조화로운 사회로 이룩하기 위해선 경제 문제에서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격차 해소 등등이 문제가 되지 않겠나. 이런 걸 해소하려면 룰이 공정해져야 하는데 그 룰을 공정하게 하려면 한쪽 세력이 너무나 지나친 영향력을 행사해서 현상을 좌지우지하는 것을 방지 하는 그런 노력을 끊임없이 할 것”이라며 “지금 우리 사회가 그런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그런 형태로 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해 “2012년에도 경험을 해봤지만 경제민주화를 선거에 이기기 위한 상징적 구호를 외치고 그것에 대한 인식이 철두철미하지 못해서 집권하고 나면 거기에 대해서 별로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그런 상황이 되풀이 되고 있다”며 “결코 이건 집권한 분 자체도 그렇고 국가 미래에 대한 경영 자체에도 별로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 본인이 직접 대선에 도전할 의향은 없느냐는 질문엔 “그런 얘기는 할 필요가 없다. 내가 그런 목적을 가지고 경제민주화를 얘기하는 것도 아니고, 더불어민주당의 비상대책위 대표로 와서 당을 수습한 것도 아니다”라며 “나는 내 판단으로 가능하지 않는 것을 추구하는 그런 사람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손학규 전 고문의 정계 복귀와 관련해선 “정계은퇴 생각을 하다가 나라의 경제 상황이 굉장히 절벽에 부딪친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그래도 국가발전에 여태까지 정치에 몸담은 사람으로서 다소나마 무슨 역할을 해야 되지 않겠나 하는 이런 생각은 하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북정책과 관련,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등 북한의 위협에 대해선 ‘한미동맹’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그동안 우리 한미 방위조약이라고 하는 것을 전제로 우리 안보가 유지되었기 때문에 그 점을 보다 더 강화하고 협력이 잘 돼야만 우리의 안보 태세에 지장이 없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드(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THAAD) 배치에 대해서도 “한미안보조약의 틀 속에서 생각을 해야지 만약에 한미안보방위조약이라는 것이 없고 미군이 주둔하지 않았다면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도 않았을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