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무도 이해 못하는
    청와대의 ‘묻지 마, 우병우 감싸기’
    “부패세력과 좌파의 우병우 죽이기” 기괴한 주장까지
        2016년 08월 22일 12:0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 우 수석의 비리를 조사한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동시에 검찰 수사를 받게 된 가운데, 청와대는 지난 19일 다수 언론에 의해 각종 비리 혐의가 제기되고 있는 우 수석의 거취 등에 대해선 묵인한 반면 이 특별감찰관의 감찰내용 언론 누설 의혹에 대해 “국기를 흔드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우 수석의 비리 등을 보도하는 언론을 겨냥해선 “부패 기득권 세력과 좌파 세력이 우병우 죽이기에 나섰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야당들은 “청와대가 ‘우병우 살리기’에 정권까지 건 모습”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심상성 “대통령 측근 한 명 자리 보전과 국정 맞바꿔”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22일 오전 당 상무위에서 “대통령 측근 한 명 자리 보전에 국정을 맞바꾸는 진풍경에 말문이 막힌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앞서 지난 19일 <연합뉴스>는 청와대 관계자 말을 인용해 “우병우 죽이기의 본질은 임기 후반기 식물 정부를 만들겠다는 의도”라면서 “힘 있고 재산이 많은 사람은 무조건 검은 구석이 있거나 위법‧탈법을 했을 것이라는 국민 정서에 터 잡아 청와대를 공격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우 수석에 대한 첫 의혹 보도가 나온 뒤로 일부 언론 등 부패 기득권 세력과 좌파 세력이 우병우 죽이기에 나섰지만, 현재까지 우 수석 의혹에 대해 입증된 것이 없다”고도 덧붙였다.

    우 수석이 ‘힘 있고 재산이 많아서 청와대를 공격하는 것’이라는 청와대 관계자의 주장에 대해선 “말인지 막걸리인지 분간조차 어려운 황당한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사실에서 청와대 민정라인의 총체적 난맥이 고스란히 드러난다”며 “최상층의 편법과 부정부패를 일벌백계해야 할 정부가 도리어 권장하고 나선 꼴”이라고 질타했다.

    심 상임대표는 우 수석이 직을 유지한 채로 검찰 수사를 받는 것에 대해서도 “제대로 수사할 것으로 기대하기 어렵다”면서 “검찰과 새누리당의 처분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우병우 특검 야3당 공동안 마련 및 우병우 특검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최를 국회의장에게 공동요청 해야 한다”고 야당들에 제안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또한 “자신이 임명한 특별감찰관을 검찰이 수사하도록 하겠다는 청와대는 이성을 상실한 상태라 진단하지 않을 수 없다”며 “특별감찰관을 감찰한 보이지 않는 세력의 여부가 이제부터 해야 할 핵심 수사대상”이라고 꼬집었다.

    노 원내대표는 “고위 검사의 승진, 인사검증을 맡을 현역 민정수석비서관을 바로 그 현직 검사들이 공정하게 수사할 수 있겠나”라며 “우병우 수석에 대한 수사는 특검에 맡겨야 하며 청와대 민정수석을 감찰 중인 특별감찰관을 감찰한 전대미문의 의혹사건 역시 특검이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찰 출신인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 민정수석과 그를 감찰한 특별감찰관을 동시에 수사해야 하는 처지에 놓인 검찰 또한 “황당해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금태섭 “사상 초유의 일….검찰도 황당하다는 입장으로 알아”

    금 의원은 이날 오전 tbs라디오 ‘열린아침 김만흠입니다’에서 “수사나 감찰을 담당하는 공직자를 이런 식으로 청와대 비롯 국가기관이 나서서 비난하고, 검찰이 양쪽을 수사해야 하는 케이스는 초유의 일”이라며 “어떤 결론을 내든지 문제가 될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걱정을 하고 있다. 검찰에서도 정말 황당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금 의원은 “청와대에서 전방위적으로 민정수석은 억울하다, 이러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검사들이 어떻게 수사를 할 수 있는지, 사실 여부를 떠나서 민정수석이 그동안 검찰 인사에 개입했다는 지적이 여러 곳으로부터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 공정한 수사가 이루어지기는 대단히 어렵다”고 우려했다.

    특히 “대통령이 임명한 특별감찰관을 수사 의뢰한 청와대가 국기문란”이라고 비판했다.

    청와대가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배후설을 제기하고 보수 매체가 그 배후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출신인 조응천 더민주 의원을 지목한 것에 대해서도 ‘우병우 살리기’를 위한 무리수라는 지적이다.

    당사자인 조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야당 의원이 어떻게 특별감찰관의 배후가 될 수 있겠나. 상상력이 과하다”며 “배후를 만들고 싶어 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 특별감찰관과의 관계에 대해 “대학동기이고, 연수원 동기”라며 “검찰을 나오고 난 이후에는 잘 보지 못했다. 법사위에서 최근에 몇 번 본 게 다다. 연락은 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이 특별감찰관이 언론사 기자와 통화한 것을 국기문란이라고 주장하는 청와대에 대해선 “국기문란이라는 게 헌법 기본정신, 주요 질서 등을 부정하거나 훼손한 중대한 때에만 쓰는 단어인데, 우리 헌법은 민주공화국이라고 하고 있지 않나. 민주공화국의 기본정신은 개인과 국가기관이 자의적으로 지배를 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해 “국민여론과 야당의 견제도 불가능하고, 오직 나만이 길이고 진리다, 이런 식의 국정운영이야말로 국기문란 아닌가 싶다”고 질타했다.

    조응천 “우병우, 청와대 내 대체 불가능한 존재 된 듯”

    청와대가 국정 운영의 부담을 떠안으면서도 우 수석을 놓지 못하는 일련의 상황이 청와대에서의 우 수석의 영향력이 상당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조 의원 또한 “우 수석이 청와대 내에서 대체 불가한 존재가 된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정윤회) 문건 유출 사건으로 인해 핵심 측근 3인방이 전면에 나설 수 없는 상황이 되었고 공백이 생겼는데 그때 우 수석이 깔끔하게 공백을 메워줬다 검찰, 경찰, 국정원 등 권력기관의 라인을 완벽하게 장악해서 일사분란하게 사정 활동을 가능하도록 하는 중추적인 인물이고, 대통령이나 청와대 입장에서는 그 충성심 또한 입증이 되었다고 그렇게 생각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우 수석이 민정수석 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요구는 여당 내, 특히 친박 의원들 사이에서도 나오는 상황이다.

    친박 중진인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서“현직 민정수석이 국정원이라든지 법무부, 검찰을 관장하는 소관 업무를 갖고 있지 않나”라며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지기 어렵다는 뜻을 밝혔다.

    정 의원은 “우병우 수석의 처가 소유의 강남역 땅 의혹이 제기된 지가 벌써 한 달이 넘어갔다”면서 “우 수석이 스스로 거취 문제를 판단해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 내 분위기에 대해선 “당연히 검찰의 조사로 넘어갔기 때문에 현직 민정수석의 입장에서 거취 문제를 결정해야 한다, 저는 그것이 일반적 논리라고 보고 있다”며 당 내에서도 우 수석이 사퇴해야 한다고 보는 시각이 많음을 시사했다.

    강경친박 김진태의 눈물 겨운 ‘우병우 감싸기’

    다만 검찰 출신의 강경 친박계 의원인 김진태 의원은 우 수석을 두고 “정권흔들기의 희생양”이라면서 청와대 보다 더 적극적으로 ‘우병우 감싸기’에 나섰다.

    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아직 제대로 된 수사도 시작되지 않았는데 벌써 죄인으로 단정하고 돌을 던지는 건 너무 성급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조선일보> 등에서 제기한 우병우 처가 부동산 의혹, 아들 군복무 특혜, 가족회사 공금 횡령 등에 대해 “어느 날 갑자기 <조선일보>에 우병우 처가의 부동산을 진경준과 가까운 넥슨의 김정주가 샀다, 이렇게 보도가 된 다음부터 우병우 논란이 시작됐다. 그런데 무슨 특별한 게 나오질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나라가 그렇게 원칙대로만 하는 나란가. 신문에 났으니까 무조건 옷 벗고 내려오라고 하는 이런 형편인데, 만약에 그렇다고 한다면 문제를 제기한 언론사도 이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면 신문사 전부 폐업할 건가”라며 “지금 조사 받고 있는데 간판 내리고 그 결론 날 때까지 영업을 안 할 순 없는 거잖나”라면서, 우 수석을 둘러싼 의혹에 문제를 제기하며 사퇴를 요구하는 언론사들을 겨냥해 ‘폐업’까지 운운하며 적극 비난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