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의 죽음’에서
    탄생한 '트럼프 현상'
    [책소개] 《도널드 트럼프》, 《버려진 아들의 심리학》
        2016년 08월 20일 02:1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도널드 트럼프> – 정치의 죽음

    강준만 (지은이) | 인물과사상사

    도널드 트럼프

    강준만 교수가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에 대해 전면 해부했다. 트럼프의 출생과 성장부터 부동산업과 방송 활동, 공화당 후보로서의 활약까지 우리가 알지 못했던 ‘인간 트럼프’에 대해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을 펼친다. 아울러 온갖 막말과 기행(奇行)에도 무너지지 않는 ‘트럼프 현상’에 대해 집중 분석한다.

    강 교수는 트럼프에 대해 “다른 정치인 같았으면 무너져도 수십 번 무너졌을 무지막지한 발언을 해놓고서도 사과는커녕 오히려 자신이 옳다고 큰소리를 쳐대는데도 무사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인기가 올라가는 사람, 이 정도면 ‘불사신(不死身)’이라고 표현하는 게 옳을 것 같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트럼프가 승승장구해온 이유는 무엇일까? 강준만 교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정치의 죽음’을 말한다. “트럼프가 정치를 죽인 게 아니라, 그는 이미 이루어진 ‘정치의 죽음’이라는 잿더미에서 태어난 불사조”라는 것이다. 미국인들은 공화당과 민주당의 차이를 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차이 정도로 여기는데, 이는 미국 정치가 ‘엘리트 대 비(非)엘리트’의 구도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기성 정치권 밖의 트럼프가 강력한 대안으로 부상했다고 분석한다. 더욱이 미국인들의 정치 냉소와 혐오는 극에 달해 있다.

    강준만 교수에 의하면, 기성 정치는 곪아 있는 사회적 문제들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으려 하고, 그걸 까발리려는 사람에겐 그 방법론만을 물고 늘어진다. 왜 그럴까? 정치의 역할은 문제 해결이 아니라는 걸 인정하고 체념하기 때문이다. 사실 모두가 다 알고 있는 공개된 비밀이다. 그렇기에 그 비밀을 아무리 떠들어대고 공격해대도 그 누구도 주목하지 않는다. 트럼프는 아주 고약한 방법으로 그 비밀을 까발리며 나섰고, 그래서 세상의 주목을 받은 건 물론 광범위한 지지까지 누리게 된 것이다.

    미국인의 극에 달한 ‘기성 정치 혐오’
     “공화당과 민주당의 차이는 펩시콜라와 코카롤라의 차이와 다를 게 없다”

    공화당과 민주당의 차이는 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차이와 다를 게 없기 때문에 양당은 더욱 사생결단의 싸움에 매달린다. ‘사소한 차이에 대한 과도한 집착’ 때문이다. 정치의 전반적인 보수화 체제에선 큰 이슈를 놓고 싸울 일이 없어진다. 하지만 ‘싸움 없는 정치’는 생각할 수 없으므로 여야 정당들은 사소한 차이를 큰 것인 양 부풀리는 싸움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트럼프는 미 의회의 양극화를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으니, 트럼프가 ‘분열주의 정치’를 한다고 비난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 것인가? 트럼프야말로 정치적 양극화를 부추긴 주범이 아니냐는 반론이 얼마나 큰 설득력을 가질 수 있을까?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미국인의 3분의 2는 미국 경제가 부자들을 위해 조작되었다고 여긴다. 10명 중 7명이 엘리트 정치인은 보통 사람의 삶에 관심이 없다고 생각한다. 특히 공화당 지지 유권자들의 93퍼센트가 “미국이 현재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83퍼센트가 경제 상황에 만족하지 못하는 등 불만으로 가득차 있다. 그러니 이번 대선에서 공화당 성향의 유권자들마저 3명 중 2명이 “미국의 차기 대통령은 기성 정치권 밖 경험을 한 인사가 되어 워싱턴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답하는 건 당연한 일이 아니겠는가.

    트럼프 현상은 ‘미디어 현상’

    기삿거리에 굶주려 있는 언론을 이용하는 트럼프의 언론플레이 기법은 ‘트럼프 현상’을 낳는 데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사실 ‘트럼프 현상’은 ‘미디어 현상’이다. 미국엔 수많은 유명 인사가 있으며, 이들에 관한 보도와 논평으로 밥을 먹고사는 ‘유명 인사 저널리즘(celebrity journalism)’이 세계에서 가장 발달되어 있다. 그런데 트럼프와 같은 메가셀리브리티(megacelibrity)는 드물며, 트럼프처럼 거의 40년간 유명 인사 지위를 유지하면서 장기집권한 사람은 거의 없다. 트럼프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미국인의 일상적 삶에 편재(遍在)해온 보통명사였다.

    트럼프는 기성 미디어를 마음껏 공격할 수 있는 자신의 미디어 체계를 이미 구축했다. 무엇인가? 바로 SNS와 인터넷이다. 정치는 비즈니스와 달리 ‘적을 만드는 게임’이다. 트럼프가 정치판에 발을 들여놓은 이상, 게다가 그가 무지막지한 막말로 거의 모든 언론을 적으로 만든 이상, 그에겐 유권자들과 직거래를 할 필요가 있었는데, 그걸 가능케 한 것이 SNS와 인터넷이었다. 트럼프는 의회와의 관계에 대해선 한마디도 않고 늘 직거래만을 강조하기 때문에 ‘히틀러’ 딱지 외에 ‘미국의 무솔리니’라는 말을 들을 정도다. 트럼프는 그러면서도 자신에게 적대적인 언론마저 그들의 속성을 최대한 활용해 자신을 세일즈하는 데에 이용한다.

    트럼프 현상과 ‘위선의 종언’

    트럼프 현상은 ‘위선의 게임’의 전복을 의미하는 것이다. 보수적 위선에서 자유로운, 아니 전방위적으로 위악적인 언행을 일삼는 트럼프는 보수와 진보를 막론하고 모든 종류의 위선에 맹폭격을 가하는 전사로 나타난 것이다. 그간 기성 매스 미디어는 문명의 이름으로 이런 전사들을 초전박살하는 데에 많은 공을 세워왔다. 그런데 SNS와 인터넷이 그 방어벽을 해체하면서 트럼프의 발판이 마련되었으니, 이 어찌 ‘미디어 혁명’이 만든 ‘트럼프 현상’이 아니겠는가.

    트럼프 현상은 극에 이른 위선의 제도화에 대한 반동으로 사실상 ‘위선의 종언’을 선언하고 재촉하는 현상이기도 하며, 이런 현상은 이미 우리 사회에도 광범위하게 퍼져 나가고 있다. 과거엔 은밀하게 사석에서나 나눌 수 있었던 이야기들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확산으로 공사 영역 구분의 붕괴 현상과 손을 잡고 공공 영역에 진출해 무시할 수 없는 규모의 지지를 누리는 현상, 이게 바로 우리 사회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트럼프 현상’의 본질이다.

    트럼프 현상은 일반적인 비난과 단죄의 대상이라기보다는 바로 그런 성찰의 기회를 제공해주었다는 점에서 좀더 진지하게 대해야 할 현상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 위선의 종언은 인간 세계에서 실현 불가능한 목표지만, 그 방향으로 애는 써야 한다. ‘트럼프 현상’을 미국에만 머무르게 하려면 말이다.

    ——————-

    <버려진 아들의 심리학>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서 텔레마코스 콤플렉스로

    마시모 레칼카티 (지은이) | 윤병언 (옮긴이) | 책세상

    버려진 아들의 심리학

    아버지가 부재하는 시대, 남겨진 아들의 운명에 대하여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심리학자 마시모 레칼카티의 신간 《버려진 아들의 심리학―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서 텔레마코스 콤플렉스로》는 아버지의 위상이 추락한 시대, 아버지가 ‘증발’한 시대, 아버지가 부재하는 시대에 아버지와 아들, 부모와 자식, 세대와 세대, 나아가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읽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책이다.

    오디세우스의 아들 텔레마코스는 온갖 역경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아버지의 귀환을 기다리는 아들이다. 한 세대가 다음 세대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 불가능한 세계, 부성이 증발된 세계의 ‘버려진 아들’이라는 운명을 스스로 극복해야 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이 책은 텔레마코스라는 아들의 상을 통해 현대인의 심리 구조가 오이디푸스의 원형을 탈피해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조명한다. 현대사회의 독특한 심리 구조와 세대들 간의 관계를 해명하는 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며, 욕망이나 반항, 분쟁을 모르는 젊은 세대의 심리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심리학 패러다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저자에 따르면, ‘오이디푸스’가 세대 간 분쟁을 상징하고, 안티오이디푸스가 아버지 없는 고아로 남고 싶어 하는 아들을, 나르키소스가 세대 간 혼동을 상징한다면, 텔레마코스는 아버지의 부재 속에서 문제를 극복할 가능성을 품은 ‘정당한 상속자’이다. 이러한 기반 위에서 텔레마코스는 아버지와의 유대, 타자와의 유대, 그리고 진정한 의미의 소통을 상징하는 인물이 된다. 거세된 욕망과 반항이라는 오이디푸스의 패러다임이 기다림과 희망이라는 텔레마코스의 패러다임으로 대체되는 것이다.

    이 책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나르키소스 콤플렉스라는 현대 정신분석학의 기초 개념을 무너트리면서 이 개념들이 왜 ‘아버지의 증발’이라는 현대사회의 독특한 현상에 더 이상 적용될 수 없는지, 우리 시대가 왜 텔레마코스 콤플렉스의 시대인지를 분석함으로써 부모와 자식의 관계 및 인간 심리와 소통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