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사드 배치,
    성주 내 다른 지역 가능"
    야당들 "졸속배치 반증"... 성주투쟁위 "어떤 지역도 배치 반대"
        2016년 08월 04일 06:5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박근혜 대통령은이 4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지역으로 확정된 경북 성주군 성산포대 대신 성주군 내 다른 지역으로 옮길 수 있다며, 제3의 후보지는 없다던 기존의 입장을 번복했다.

    성주 군민들의 거센 저항에 한 발 물러선 것으로 보이나, 후보지로 거론될 또 다른 지역에서의 반발도 예상돼 성주군 내 첨예한 갈등도 우려 제기된다. 야당들은 “졸속 배치를 자인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대구·경북 지역 초선의원, 성주 지역구 의원인 이완영 의원과 간담회를 가졌다.

    박 대통령은 “성주 군민의 불안감을 덜어드리기 위해 성주군에서 추천하는 새로운 지역이 있다면 면밀히 조사 검토하고, 그 조사 결과를 정확하고 상세하게 국민께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고 이완영·김정재 의원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전자파의 경우 미리 검증했었고 주민 안전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면서 “그런데도 성주군에서 새로운 지역을 제안하면 충분히 검토하고 그 결과를 반드시 알리겠다”고 말했다.

    사드

    사드 배치가 확정된 성산포대가 최적지라던 국방부는 박 대통령이 제3의 후보지 가능성에 무게를 두자 즉각 180도 입장을 바꿔 수용 입장을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입장 자료를 통해 “국방부는 해당(경북 성주) 지방자치단체에서 성주지역 내 다른 부지의 가용성 검토를 요청한다면 자체적으로 사드 배치 부지의 평가 기준에 따라 검토하겠다”고 했다.

    야당들은 박 대통령과 국방부의 이 같은 ‘입장 번복’에 대해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정부는 성주군 성산포대가 사드의 ‘최적지’라며 수차례 강조했다. 입장을 바꾸려면 그에 상응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면서 “대통령의 ‘입장 번복’은 사드 입지 결정이 얼마나 졸속으로 이뤄졌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행태”라고 질타했다.

    기 원내대변인은 “지금이라도 늦지 않게 국민과 성주 군민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공유하고 성주 군민과 직접 대화하고 소통해야 한다”고 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정부의 입장 번복에 대해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은 면단위 지역으로 철수하겠다는 것으로 국민 우롱이자 일구이언”이라며 “이는 성주군 내 갈등을 조장하고, ‘읍과 면’, ‘면과 면’의 싸움을 초래할 수 있어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대한민국 어디에도 사드 배치에 적합한 장소는 없다”며 “정부는 사드 배치를 철회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대통령 발언 취지 왜곡을 즉각 중단하라”고 반박했다.

    김정재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야당이 성주 주민의 불안을 확대재생산 하고 있다. 선동에 불과하다”며 “야당의 선동에 국민 불안이 확대되지 않기를 바라며, 더 이상 대통령 발언의 의도를 왜곡하는 억측이 확산되지 않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성주투쟁위원회는 박 대통령의 제3 후보지 검토 방안 발표 직후 “성주의 어느 지역이든 반대한다”며 사드 배치 반대 투쟁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